임한순 경일대특임교수·방통심의위 특별위원
임한순 경일대특임교수·방통심의위 특별위원

“제1야당 지도부의 협량한 정치력, 강고한 기득권, 철저한 무책임이 민심 이반을 부르고 있다. 이런 지도부가 민주당을 이끄는 것은 비극이자 수치다.” 민주당 대선평가위원장을 지낸 한상진 서울대 명예교수가 2015년 12월 한 일간지에 문재인 민주당을 호되게 질책하는 기고문을 실었다.

이후 민주당 탈당이 이어진다. 다음 해 2월 안철수 국민의당이 탈당파를 품고 출범한다. 그리고 곧바로 치러진 20대 총선. 호남 맹주 민주당이 호남에서 참패한다. 28석 중 3석만 건지고 국민의당이 23석을 쓸어 담았다.

22대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이 분열을 다시 시작했다. 당 대표 사퇴를 요구했던 이낙연 전 대표가 결국 탈당했다. 그는 탈당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에서 김대중과 노무현의 정신, 가치, 품격은 사라지고, 폭력적이고 저급한 언동이 횡행하는 ‘1인 정당’ ‘방탄 정당’으로 변질했다”고 주장했다. 또 “민주당의 위기는 단합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변화하지 않아서 왔다”며 양당 독점 구도를 깨야만 한다고 천명했다. 이에 앞서 민주당 의원 129명이 탈당 반대 성명을 냈지만 그를 잡지 못했다.

이상민 의원은 이달 초 “민주당은 내로남불과 위선, 후안무치, 방패 정당 등 흠이 쌓여 도저히 고쳐 쓰기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도미노 탈당 스타트를 끊었다. 이어서 김종민 이원욱 조응천 의원도 탈당 대열에 섰다. 이들은 “방탄·패권·팬덤 정당에서 벗어나자고 호소했지만 거부당했다”며 “현 체제로는 정권의 독선과 무책임을 심판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언제나 지도부 성토와 양당 구도 타파 등 정치쇄신을 내세워 분화를 거듭해 왔다. 이번 탈당 파장은 일단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민주당이 자신을 돌아봐야 할 시간이다. 루소는 “정당은 숨어있는 자멸 요인에 의해 소멸된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