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통팔달 교통망·도심 대개조 등 7대 군정 방향 운영
청년 농업인 1천명 육성…공격적 유통·판매 지원도
시설현대화 사업·스마트팜 시설 등 농업대전환 추진

이병환 성주군수
성주 미래를 대비할 것 이병환 성주군수는 민선 7기와 8기 성주군정을 진두지휘하면서 성주의 행복한 변화를 이끌고 있다.

지난해 7월 “군민의 편에서 군민과 더 가까이, 군민 피부에 와 닿는 정책 추진에 초점을 맞춰가겠다”고 밝히면서 민선 8기를 힘차게 시작한 이병환호(號)가 2024년을 맞아 지난해 성과를 돌아보고 2024년 성주군을 이끌어가기 위한 전략적인 로드맵을 밝혔다.

△2023년도의 주요 성과는.

-성주군 최초 본예산 6000억원 시대 개막과 성주 참외 53년 역사 최초 참외 조수입 6000억원을 달성했고 구 성주체육관을 건강문화캠퍼스로 리모델링 하는 등 도시재생 2단계 사업이 차질없이 수행돼 읍도심지 지도가 확 바뀌고 있다.

또한, 주한미군 공여 구역 발전종합계획이 확정(4475억원)돼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 시행을 앞두고 있으며 지방소멸 대응기금 투자계획 평가 A등급으로 총 112억원의 예산을 확보했고 전 직원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농촌협약사업, 산업혁신 기반구축사업. 농어촌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재해 예방 신규 사업비(282억원)확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모사업이 선정돼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했다.

그리고, 4년 만에 개최한 2023 성주 참외&생명문화축제의 성공적인 개최와 성주호 주변부지 산림보호구역 해제로 성주호 관광단지 개발 첫걸음이 시작됐으며 성주호 둘레길 준공, 51년만의 가야산 국립공원 신규탐방로개설 등으로 매력적이고 품격 높은 관광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행정 분야에서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2등급(경북 군부 최고) 달성과 정부 합동평가 4년 연속 우수지자체 선정, 민원행정 추진실적 평가 대상 수상 등으로 성주군 행정의 우수성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았다.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군정 운영 방향은.

-2024년도는 민선 7기 이후 이루어낸 성주의 미래 밑그림이 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나는 성주의 ‘새로운 도약의 원년’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 △동서 3축 성주~대구 간 고속도로 건설, 국도 30호선 선남~다사 간 6차로 확장 등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 완성의 원년 △도시재생 2단계 사업, 이천 친환경조성, 온세대 플랫폼 구축, 농촌돌봄시범단지(케어팜 빌리지)조성 등 성주읍 도심 대개조의 원년 △참외조수입 6000억원 시대를 확고히 다지는 원년 △성주호 관광단지 조성, 심산문화테마파크 조성 등 관광인프라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으로 문화관광산업 도약의 원년 △별고을종합체육시설, 반다비 복합문화체육센터, 1읍면 1파크골프장 조성, 스마트경로당 확충 등 군민생활의 질이 한 단계 올라가는 원년 △대장·동락·명포·관화 등 대규모 재해예방사업과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등 환경시설 증축사업 등 재해·환경으로부터 안전한 성주 구축의 원년, 청렴하고 활기찬 공직분위기 및 공직마인드 혁신의 원년 등 7대 군정 방향을 정하고 중점과제들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부자 농촌’ 성주군의 올해 농업정책은.

-농업대전환의 일원으로 농업에 ICT기술을 융합한 성주형 스마트팜 시설의 신규추진과 시설현대화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외국인 계절근로자 확대를 통한 안정적인 농촌인력수급과 미래 성주농업을 이끌 청년 농업인 1천명을 육성해 농업인구 감소와 고령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

꿀벌 강군육성과 생육증진 지원 등으로 화분매개벌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참외 수정 벌의 가격 안정화에 노력하겠으며 공격적인 유통·판매 지원과 호주 등 새로운 수출시장 개척을 통해 참외 1번지 성주의 명성을 이어 나가겠다.

또한, 연말에 준공되는 비상품화 농산물 자원화센터를 본격가동해 저급과 수매시스템을 자동화하고 농산물 입고·저장·선별·포장 등 유통시설의 스마트·자동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으며, 내년부터 농산물 융복합 가공센터 운영으로 가공식품 개발과 가공창업농 육성에도 노력을 기울이겠다.

또한, 참외와 더불어 벼·과수 등 기타작물과 축산의 동반성장을 통해 농업 조수입 1조원 조기 달성에 최선을 다하겠다.

△새해 성주군민들에게 드리고 싶은 메시지는.

-성주의 의미 있는 변화들을 관심 있게 지켜봐 주시고 공직자들이 소신 있게 일할 수 있도록 성원해 주신 모든 군민들게 감사드린다. 민선 7·8기를 거치면서 변화된 성주를 만들기 위해 묵묵히 걸어나가며 도약의 준비를 마쳤으며 현재 추진 중인 굵직한 사업들이 마무리되면 우리 군의 지도는 이전과 완전히 달라져 있을 것이다.

또한, 더 가까이 군민과 소통하고, 더 낮게 군민의 말씀을 경청하면서 더 멀리 우리 성주 미래를 대비하겠다. 어려운 여건이지만 변화에 한발 앞서 대응하고 새로운 도약과 혁신을 통해 전국 최고의 부자농촌을 만들어가겠으며 군정목표인 ‘군민중심, 행복성주’실현을 위해 책임감 있는 행정으로 군민들의 염원에 보답할 것을 약속드린다.

김정수 기자
김정수 kjsu7878@kyongbuk.com

성주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