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과 대구는 물론 전국적으로 국제결혼이 늘면서 다문화 가정도 급증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현재 국내 거주 외국인은 249만6092명으로 전체 인구 5135만4226명의 4.86%를 차지한다. 정부가 올해 외국인 근로자 16만5000명을 도입하기로 한 것을 감안하면 올해 우리나라는 아시아 첫 다인종 다문화국가가 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전체 인구의 5% 이상이 외국인이면 다인종 다문화국가로 인정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현실을 반영하듯 경북과 대구지역의 대부분 학교에 다문화 학생들이 재학할 정도로 다문화 학생 비율도 늘고 있다. 경북은 최근 3년 다문화 학생이 매년 증가해 1월 3일 현재 전체 학생 25만2077명의 4.8%인 1만2118명이나 된다. 초등 6887명, 중학 3421명, 고등 1810명 등으로 2022년보다 743명 늘었다.

다문화 학생의 증가로 이들에 대한 교육이 특별한 현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한국어를 아직 잘 모르는 부모를 둔 아이들이 언어와 소통에 문제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들의 학습 부진이나 학업 지체를 극복할 수 있게 도와줄 방안을 찾아야 한다. 경북교육청도 지난해 다문화 교육 정책으로 19개 유치원, 31개 초·중 정책학교, 16개(38학급) 한국어 학급, 1개 연구학교를 지정해 다문화 학생 맞춤형 지원을 하고 있다. 대구시도 늘어나는 다문화 학생들의 한국어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한국어교육센터를 짓기로 했다는 소식이다.

다문화 학생은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초등학교 입학 이후 본격적으로 학교생활에 적응해야 하는데 한국어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한국 문화에도 익숙하지 못해 교우관계는 물론 학교생활에 부적응을 겪는다. 증가하는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보다 섬세한 인적, 물적 지원 정책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다.

다문화 시대를 맞아 지역민의 인식도 개선해야 한다. 아직 단일민족 논리에 매몰돼 외국인을 무턱대고 백안시 하는 경우가 있다. 피부와 언어가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가는 다양성과 포용의 자세를 기르는 교육, 문화적인 사회교육도 강화해야 한다. 정부도 공약한 이민청의 설립을 서둘러야 한다. 이민청이 주도적으로 외국인의 이민과 근로자 도입 등은 물론 이미 사회 현안이 된 다문화 가정의 문제들까지 국가가 정책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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