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22일부터 현역 의원 ‘컷오프(공천 배제)’를 위한 여론조사에 들어갔다. 대구·경북(TK) 의원들의 ‘공천 학살’이라는 격한 표현까지 나돌고 있다. 이 때문에 TK 의원들이 당원은 물론 지역민들에게 지지 응답을 요청하는 문자 메시지를 날리는 등 바짝 긴장하고 있다. 공관위가 외부 전문기관에 위탁해 진행하는 여론조사는 공천심사에서 현역의원 평가 기준이 되는 ‘교체지수’ 산출에 가장 큰 비중인 40%나 된다.

특히, 현역의원에 대한 선호도 및 후보 경쟁력 등을 평가하는 이번 조사는 각 지역의 일반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하기 때문에 지역구 기초의원을 비롯해 당원을 많이 확보한 현역들도 조사에 응한 표본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가능성이 높다. 이번 조사는 이르면 25일, 늦어도 이번 주말 전까지는 마무리된다.

공관위가 발표한 ‘공천룰’에 따르면 당 경쟁력을 따져 전국을 4개 권역으로 나눠, 권역별로 ‘현역 교체지수’(당무감사 결과 30%, 컷오프 조사 40%, 기여도 20%, 면접 10% 등 합산 평가)가 하위 10%에 들면 우선으로 컷오프된다. 또, 교체지수가 하위 10%부터 30% 사이에 들어가면 경선 기회를 주되 20% 감점을 부과한다. 이를 적용하면 국민의힘 지역구 의원 90명 중 7명이 컷오프되고, 18명은 20% 감점 대상이 된다. 또, 동일 지역구 3선 이상 의원에 대해선 추가 15% 감산이 적용된다.

정치권에서는 TK 현역 물갈이 비율이 다른 지역에 비해 훨씬 높을 것이란 전망이다. 당초 거론되던 60~70% 교체는 아니더라도 최소 50% 이상은 현역이 교체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학살’이라는 말이 나오는 것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비정치 법조인 공관위원장에 사천 논란을 빚고 있는 비상대책위원장의 행보를 보면 섬뜩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TK는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공식 때문에 선거 때마다 물갈이를 넘어 학살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런 논리대로라면 TK에는 다선 의원이 나올 수 없다. 중앙당 내려꽂기에 중진의 3, 4선이나 국회의장감의 5선 이상 국회의원은 나올 수 없는 구조다. 새 인물도 필요하지만, 지역을 위해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중량감 있는 정치 경력의 소유자도 필요하다. 공천 학살 아닌 옥석 가리기가 돼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