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우 부동산자산관리연구소장
이진우 부동산자산관리연구소장

최근 금리 인상과 더불어 부동산 시장의 어려움으로 인해 부동산 경매 물건이 늘어나고 있다. 경매는 저렴하게 부동산을 구할 수도 있지만 물건에 대한 분석이 잘 못되면 손해를 볼 수도 있다. 부동산 경매를 통한 재테크는 본인이 직접 하든 경매 전문가의 도움을 받든 수익이 나든 손해가 나든 그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 부동산경매의 가진 장점만을 바라보고 준비 없이 시작했다가 손해를 볼 수도 있으니 부동산경매의 장점과 단점을 충분히 파악하고, 경매 지식을 철저하게 공부해야 한다.

부동산경매투자를 하는 데 있어 위험에 빠지지 않고, 상대적으로 좀 더 나은 투자를 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세 가지의 중요한 포인트가 있다. 이 세 가지를 명확히 이해하고, 부동산경매를 한다면 좀 더 투자의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된다.

첫째, 부동산경매를 하려는 사람은 그 목적과 목표를 분명히 해야 한다. 부동산경매를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다는 단순한 생각으로 경매를 시작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다. 부동산경매를 하는 모든 사람의 공통적인 생각이 결국은 돈을 벌고자 하는 것이므로 굳이 돈을 버는 것을 목표로 삼을 필요는 없다. 그보다는 좀 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질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단기적으로 어느 시쯤까지 경매에 익숙해지고, 향후 언제까지 어느 정도의 자금을 벌고 장기적으로 어느 정도의 자산을 확보하겠다. 라는 목표를 정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경매는 자산 증식의 수단이지 목적이 되어서 안 될 것이다.

둘째, 자기 자신의 현재 상황과 여건에 부합하는 투자를 해야 한다. 부동산경매는 돈이 적든 많든 자신의 자금에 맞춰 얼마든지 할 수 있는 투자다. 다만, 가진 자금이 적다면 상대적으로 몸이 바빠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자금이 적은 상태에서 투자를 하게 되면 투자한 돈을 빨리 회수하려는 생각을 갖게 되고, 실패하지 않으려는 조급한 마음을 가지게 된다. 그렇다 보면 상대적으로 바쁘게 움직이게 되는데 이런 경험을 해보지 않은 상태에서 무작정 경매 투자를 하게 되면 마음만 초조해지니, 쉽게 생각했던 투자가 어려워지고, 경매를 포기하게 된다. 경매에 나오는 물건은 다 물건 나름의 특성이 있고, 종류별로도 다양한 사연을 가지고 있다. 마찬가지로 부동산경매를 하려는 사람들도 각자 처한 사정, 자금여력 등이 다양하기 때문에 먼저 자기 자신에 대한 분석부터 철저하게 해야 한다. 자신의 투자여건을 제대로 파악한 뒤 자신과 맞는 투자를 하는 것이 경매로 성공할 수 있는 길이다.

셋째, 수익에 대한 욕심을 버려야 한다. 부동산경매를 하는 목적은 다 돈을 벌기 위한 것이지만, 역설적으로 처음에는 수익에 대한 욕심을 자제해야 한다. 부동산경매를 시작하는 대부분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은 처음부터 많은 수익을 바라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필자가 경험한 바로는 그 욕심 없는 마음이 초보의 상태를 벗어나기까지 지속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대부분은 완전히 경매에 익숙해지기도 전에 자신이 가진 실력보다 넘치는 수익을 기대한다. 그래서 초심을 계속 유지하기가 어렵고, 꾸준한 투자를 이어가기 어려운 것이다.

여기서 말한 세 가지 포인트 외에도 많은 중요한 것들이 많지만, 한 번에 모든 것을 다 갖출 수는 없는 것이다. 또 그 다양한 요소들을 다 갖출 수 있다고 해도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지 반드시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욕심을 좀 낮추고, 꾸준히 실천하며 하나씩 몸으로 깨닫고, 배우는 것이 성공적인 부동산경매투자를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