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경북교육청과 업무협약
포항·안동·예천 등 유형별 준비
3월 첫 특구 시범지역 발표 앞둬
지역 간 교육 불균형 해소 기대

경북도와 도교육청, 9개 시·군이 23일 도교육청에서 지역발전 전략과 연계한 공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발전특구 지정에 도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단체장들이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북 9개 시·군이 지역발전 전략과 연계한 공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교육발전특구 지정에 도전한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와 교육청, 대학, 기업,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 및 정주 지원 등을 위해 특별히 지정되는 지역이다. 오는 3월 초 첫 시범지역이 발표된다.

경북도와 경북도교육청, 도내 9개 시·군은 23일 도교육청에서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선정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시범지역은 다음 달 9일까지 신청하면 지방시대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교육부에서 최종 결정한다.

특구 유형은 기초자치단체장과 교육감이 협력하는 1유형과 광역시와 교육감이 협력하는 2유형, 2개 이상 시군과 도지사·교육감이 협력하는 3유형이 있다.

안동과 예천이 3유형에 신청하고 포항, 구미, 상주, 칠곡, 봉화, 울진, 울릉 7개 시군이 1유형에 도전한다.

도와 교육청, 9개 시군은 각 지역 실정에 맞게 K-인문교육·지역산업과 연계한 안동·예천 상생 모델, 첨단과학과 신산업을 견인할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포항), 사람과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도시(구미),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미래 교육도시 K-상상 주도 특구(상주), 한 명의 아이도 소외되지 않는 모두의 학교(칠곡), 이주 사회를 대비한 교육 국제화 환경조성(봉화), 국가 원자력 수소 특화 교육 중심(울진), 교육혁신의 다각화를 통한 글로벌 인재 양성(울릉) 모델을 준비하고 있다.

도와 교육청은 최대한 많은 시군이 지정되도록 시군과 협력을 강화하고 특구로 지정되는 지역에 교육부 지원액에 상응하는 재정지원을 할 예정이다.

특구에서 지역발전 전략과 연계한 공교육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수요를 반영한 교육 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완화하고 특례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 간 교육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역 소멸 위기를 극복한다는 방침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각 지역에 특화된 특구 지정으로 경북 교육이 지역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대한민국 교육에 훌륭한 모델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특구 시범지역을 시작으로 교육혁신과 인재 양성에 더 투자하고 지방이 책임지는 진정한 지방시대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창원 기자
김창원 기자 kcw@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