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휘 22대 총선 포항남울릉선거구 국민의힘 예비후보는 지난 26일 오천지역 주민과의 만남에서 생활폐기물 에너지화시설(SRF)의 이전방안을 제시했다.

이상휘 22대 총선 포항남울릉선거구 국민의힘 예비후보는 지난 26일 오천지역 주민과의 만남에서 생활폐기물 에너지화시설(SRF)의 이전방안을 제시했다.

이 예비후보는 “현재 SRF 시설은 당시 매립에만 의존하던 생활폐기물을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면서 자원 순환에 도움이 된다는 평가가 있지만, 그동안 주민소환투표 등 각종 논란의 중심이 된 SRF 시설의 이전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수익형민자사업인 BTO 방식으로 건설된 시설은 총운영 기간 15년 가운데 5년밖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투자 비용에 대비해 이전 비용이 부담될 수도 있지만 시민 행복권을 고려한다면 각계각층이 머리를 맞대고 추진과 관련한 문제의 검토가 시작돼야 한다”며 “대안으로 포스코 내에 있는 소규모 소각장을 확장할 경우 지자체와 기업간 윈-윈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럴 경우는 고도 제한으로 묶인 굴뚝의 높이를 100m이상으로 만들 수 있다”며 “일례로 경주시 천군동에 위치한 자원회수시설은 굴뚝의 높이가 100m 이상이어서 인근 지역민들의 악취에 대한 민원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상휘 예비후보는 “최근 SRF 사업은 지자체의 노력으로 생활폐기물이 크게 줄고 있는 만큼 지역의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필요가 있다”면서 “환경을 포함한 시민 행복권이 지켜질 수 있도록 ‘힘 있는 정치’를 펼쳐 보이겠다”고 말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