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항공물류단지 조성 등 9건
대구-신공항 건설 포함 5개 사업
여야 총선 정책에 반영 적극 건의
미래 발전 추진 동력 확보 총력전

경북도청사

제22대 총선이 7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경북도와 대구시는 이번 총선이 지역발전을 위한 동력 확보의 호기로 보고 지역 현안·숙원사업을 총선 공약으로 채택해 각 정당에 전달한다.

28일 경북도에 따르면 이번에 제시한 공약은 신공항 연계 스마트항공물류단지 조성, 대구경북선광역철도 건설, 원자력 공동캠퍼스 설립 등 9개에 이른다.

신공항시대 공항경제권 육성을 위한 스마트 항공물류단지 조성사업은 최우선 지역공약으로 선정됐다. 이 사업을 통해 경북이 강점을 가진 전자·전기, 바이오·백신, 농·축·수산물 등의 수출입에 특화된 항공물류 인프라 구축을 통한 중부내륙권의 항공화물 허브공항을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대구경북선광역철도(서대구~신공항~의성) 건설은 통합신공항으로 연결되는 철도망 구축으로 접근성 향상을 통한 신공항 활성화 도모한다.

원자력 연구개발 거점 도약을 위한 글로벌 원자력 공동캠퍼스 설립은 소형모듈원전(SMR) 등 차세대 원전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과 교육적 연계성 강화를 위한 사업으로 글로벌 원자력 R&D 허브로서의 위상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글로벌 백신·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첨단기술융합 혁신신약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가속기, 극저온전자현미경 등 국가대형연구설비와 지역 신약개발 분야 혁신기관 간의 협력을 통한 생태계 조성으로 글로벌 제약바이오 국가 경쟁력 강화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글로컬 웰니스 산업 추진하고 있는 2025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경주 유치는 경주가 정상회의 개최 계기로 국제적인 관광도시로 도약할 뿐만 아니라 포항·구미·안동 등 경북지역에 많은 발전과 성장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밖에도 글로벌 백신·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첨단기술융합 혁신신약 클러스터 조성, 가속기 활용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입자빔 기반 산학연 R&D 통합지원센터 구축, 국립 세계유산원 건립, 디지털 혁신 농업타운 조성 등도 경북도의 공약으로 반영됐다.

대구시도 성공적인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 달빛철도 건설, 군부대 이전, 수성알파시티의 디지털거점화, 대구형 도심융합특구 조성 등 5개 사업을 중심으로 공약을 준비했다.

통합신공항 건설은 대구경북신공항특별법이 제정되면서 올해는 제대로 된 공항을 신속히 건설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공공부문은 한국공항공사, 민간부문은 삼성그룹이 중심이 되는 SPC를 올해 상반기 내 구성할 방침이다. 이후 국방부 사업 계획 승인을 거쳐 공구별로 동시 착공해 2029년까지 조기에 신공항이 개항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달빛철도 건설도 예타면제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한 만큼 연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확정 및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거쳐 연말께 사업계획 수립 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다. 단기간 집중투자를 통해 설계와 시공 기간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도록 하는데 정치권의 협조가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도심 군부대이전은 육군 제2작전사령부, 제50보병사단, 제5군수지원사령부, 공군 방공포병학교 등 4곳이다. 군인 및 가족의 정주환경 보장을 위해 이전 후보지 도심에 병원과 쇼핑, 문화 등 각종 기반시설을 갖춘 ‘복합 밀리터리타운’을 조성할 예정이다.

대구시에 군부대 유치를 희망한 기초단체는 군위와 성주, 영천, 의성, 칠곡 등 5곳이다. 국방부가 군 작전성과 조성 비용, 주민 수용성 등을 검토해 후보지를 2~3곳으로 압축하면 대구시가 사업성, 주민 정주 여건 등을 고려해 최종 후보지를 선정하게 된다.

또 수성알파시티에 디지털거점도시를 조성한다. 수성구 대흥동 일원 98만㎡ 용지에 조성된 이곳은 현재 정보통신기술(ICT) 기업 172곳에 4000여 명이 근무 중이다. 대구시는 수성알파시티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제2수성알파시티’도 신규 조성한다.

‘도심융합특구 조성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대구형 도심융합특구 조성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대구시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특별법이 올해 4월부터 시행됨에 따라 특구 지정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해 국토부에 지구 지정 심사 신청 및 지구 지정을 완료하고, 하반기에는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다.

경북도와 대구시 관계자는 “지역의 미래발전 추진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역 현안사업이 정당의 총선 공약에 반영되도록 적극적으로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무환, 양승복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