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총선이 70여 일 앞으로 다가왔다. 여야 예비후보들이 공천을 받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4·10 총선은 경북·대구(TK)의 발전을 위한 일꾼을 뽑는 중요한 선거다. 이번 총선이 지역발전을 위한 동력 확보의 호기이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위기일 수 있다. 여당인 국민의힘 공천 룰에 따르면 TK 국회의원 절반 이상이 물갈이 대상이 된다.

보수의 텃밭으로 불리는 TK는 여당이 ‘지게 작대기를 내리꽂아도 당선된다’는 식으로 정치 초년병들을 내려보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때문에 지역 발전을 위해 일할 중량감 있는 정치인을 찾기 힘들다는 말이 나온다. 이런 만큼 경북도나 대구시가 지역의 현안과 숙원 사업을 총선 공약으로 잘 다듬어 채택할 수 있게 각 당과 후보자의 손에 쥐어줘야 한다. 각 당도 총선을 앞두고 스스로 지역의 현안과 숙원 사업이 어떤 것이 있는지 잘 살피고 공약화해야 한다.

우선 경북도는 신공항 연계 스마트항공물류단지 조성, 대구경북선광역철도 건설, 원자력 공동캠퍼스 설립 등의 현안 사업이 있다. 신공항시대 공항경제권 육성을 위한 스마트 항공물류단지 조성사업은 최우선 지역공약이 돼야 한다. 이 사업을 통해 경북이 강점을 가진 전자·전기, 바이오·백신, 농·축·수산물 등의 수출입에 특화된 항공물류 인프라 구축을 통한 중부내륙권의 항공화물 허브공항을 육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 원자력 연구개발 거점 도약을 위한 글로벌 원자력 공동캠퍼스 설립은 소형모듈원전(SMR) 등 차세대 원전 기술 개발 사업도 과제다.

대구시도 성공적인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 달빛철도 건설, 군부대 이전, 수성알파시티의 디지털 거점화, 대구형 도심융합특구 조성 등 5개 사업이 중점 공약으로 채택돼야 한다. 통합신공항 건설은 대구경북신공항특별법이 제정되면서 올해부터 제대로 된 공항을 신속히 건설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달빛철도 건설도 예타면제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한 만큼 연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확정 및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거쳐 연말쯤 사업계획 수립 절차에 착수한다. 단기간 집중투자를 통해 설계와 시공 기간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도록 하는데 정치권의 협조가 중요하다. 지역의 미래발전 추진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역 현안사업이 정당의 총선 공약에 반영될 수 있게 자치단체는 물론 지역 정치권이 적극 힘 써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