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화재 현장 만남 이후 6일 만
주택·철도 지하화 등 현안 논의
'정치인 테러'엔 한목소리로 우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국민의힘 지도부와의 오찬에서 창밖을 보며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나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 개선을 위해 당정이 배가의 노력을 해야 한다”며 당정 협력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 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를 용산 집무실로 초청, 오찬 및 차담을 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이도운 홍보수석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 자리에는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 한오섭 정무수석, 이도운 홍보수석 등도 함께했다. 한 위원장이 지난달 26일 당 비대위원장으로 취임한 뒤 윤 대통령과 식사를 함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 윤 원내대표는 오찬장에서 2시간 동안 오찬을 함께한 뒤 집무실로 자리를 옮겨 37분 동안 차담을 더 나눴다”고 밝혔다.

이 홍보수석에 따르면 이날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 윤 원내대표는 최근 잇따르는 정치인 테러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윤 대통령은 “관련 대책을 신속하게 마련하라”고 관계 부처에 지시했다.

참석자들은 주택, 철도 지하화를 비롯한 교통 등 다양한 민생 현안을 논의했다. 또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관련해서 영세사업자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국회에서 협상을 이어가기로 했다.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 만남은 지난 23일 대형 화재가 발생한 충남 서천 특화시장 현장에서 만나 함께 상경한 이후 6일 만이다. 두 사람은 지난 21일 국민의힘 공천과 김건희 여사 명품 가방 수수 의혹 대응 문제 등을 놓고 정면충돌 했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찬 후 국회 브리핑에서 김건희 여사 의혹과 관련한 논의가 있었는지에 대한 질문에 “오늘은 민생 문제만 얘기했다”고 답했다.

윤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이 의혹과 관련해 신년 간담회를 열 것인지 이야기가 있었나’라는 질문에도 “오늘 민생 문제만 얘기했기 때문에 (없었다)”며 “민생 문제에 최선을 다하자는 취지로 만났다”고 말했다.

총선 관련 논의 여부에 대해서도 “오늘은 선거 관련 논의를 하는 자리가 아니라, 민생 문제, 민생과 관련된 국회 상황과 관련된 이야기를 주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이태원참사특별법이나 김경율 비상대책위원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지 않았다고 윤 원내대표는 전했다. 김 비대위원은 명품백 수수 의혹과 관련해 김 여사의 사과를 공개적으로 요구해왔다.

윤 원내대표는 당정 관계가 오찬에서 논의됐는지에 대해서도 “오늘 당정 관계에 대해 특별한 말은 없었다”고 했다. 그는 “대통령실이 식사 자리를 만들어 초청하는 형식이었다”고 덧붙였다. 윤 원내대표는 브리핑에서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와 확대 시행 유예를 위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