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작물 3월·하계작물 5월까지

벼 수확 장면.
영주시는 식량자급률을 증진하고 쌀 수급안정 및 논 이용률을 제고하기 위해 다음달 1일부터 오는 5월 31일까지 ‘2024년 전략작물직불제’ 신청을 받는다.

‘전략작물 직불제’는 쌀 소비량 지속 감소에 따른 구조적인 쌀 공급과잉을 해소 및 쌀값안정을 도모하고 밀·콩·가루쌀 등 수입 의존성이 높은 식량작물의 국내 생산을 확대하기 위해 논 활용 직불제를 확대·개편해 도입한 제도로 지난해 도입됐다.

신청대상은 농업경영체를 등록한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으로 전년도 논 농업에 활용된 농지에 올해 밀, 보리, 두류, 가루쌀 등 전략작물을 재배하는 경우 직불금이 지급된다.

지급단가는 시기와 품목에 따라 다르며 동계에 밀·보리 등 식량작물 및 조사료를 재배하면 ㏊당 50만 원, 하계에 두류·가루쌀 재배 시 ㏊당 200만 원, 식용옥수수는 100만 원, 하계조사료는 최대 430만 원의 직불금을 지급한다.

동계 밀·조사료와 하계 두류·가루쌀을 이모작하는 경우 ㏊당 100만 원이 추가 지급된다.

특히, 올해는 하계 지급 대상 품목이 기존 논콩에서 두류·옥수수로 확대되며, 하계 조사료 대상 농지도 확대된다.

신청은 동계작물은 2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하계작물은 2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농지소재지 행정복지센터에서 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올해 품목이 확대되고 단가가 인상되는 등 전략작물직불제가 확대·시행되므로 논 타작물 재배 농업인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할 것”이라고 말했다.jin㏊n@kyongbuk.com

권진한 기자
권진한 기자 jinhan@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