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홍익표·국힘 윤재옥 원내대표, 20·21일 교섭단체 대표연설
법안처리 본회의 29일 열기로…이태원특별법 재표결 가능성도

30일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소상공인연합회 신년인사회에서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왼쪽)와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가 자리에 앉아 있다.연합
여야가 다음달 19일부터 2월 임시국회를 열기로 잠정 합의했다.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는 마지막 날인 29일 열기로 했다.

본회의에서 속칭 ‘쌍특검법’(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대장동 50억 클럽 의혹 특검 도입 법안)을 재표결할지, 4·10 총선 비례대표 배분 방식을 확정할 선거법이 처리될 수 있을지 등이 관심을 모은다.

더불어민주당 임오경 원내대변인은 30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임 원내대변인은 “2월19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있다”며 “20일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1일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지는 대정부 질의 기간을 놓고 국민의힘은 22∼23일 이틀을, 민주당은 월요일인 26일을 포함한 사흘을 각각 주장하고 있어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국회로 돌아온 쌍특검 법안에 대해 국민의힘은 조속한 재표결을 요구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권한쟁의심판 검토 등을 이유로 재표결 시점을 고민 중이다.

이에 따라 1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인 다음 달 1일에 처리될 가능성은 작고, 2월 임시국회 기간 처리가 점쳐진다.

아울러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의 비례대표 배분 방식 등이 담긴 공직선거법 개정안,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가 유력한 ‘10·29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 및 피해자 권리보장을 위한 특별법안’ 등이 의결 안건에 오를 가능성도 있다.

임 원내대변인은 “오늘(30일), 내일(1일) 중으로 최종 확정할 것”이라며 ‘쌍특검법’과 ‘이태원참사 특별법’ 재표결 시점에 대해서는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향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