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22개월간 1825억 투입

지난해 호우피해를 입은 문경과 예천·봉화 등지 지방하천에 대한 복구공사가 조기 착공된다.

31일 경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6~7월 호우로 피해 정도가 커 개선 복구가 필요한 8개 하천의 제방축조 49.52㎞, 교량가설 27곳, 퇴적토 제거 84만㎥ 등을 11개 사업 구간으로 구분해 빠른 복구를 진행한다.

도는 근본적인 위험성을 제거하는 복구 사업 추진을 위해 예산 1825억 원을 투입해 22개월간 사업을 추진한다.

지난해 수해 당시 응급 복구를 마무리하고, 지난해 8월 실시설계 용역에 들어가 주민설명회를 통해 지역 의견을 반영하고, 이후 소규모환경영향평가·공법심의·설계경제성검토를 실시했다.

또 환경부, 행정안전부와의 긴밀한 협조로 행정정차 설계를 병행해 재해 발생 6개월 만에 착공 단계로 진행했다.

도는 앞으로 시·군과 경북개발공사의 협력으로 토지 보상을 추진하고, 사업관리 능력이 탁월한 직원을 배치해 공정·품질·안전·환경관리를 한다.

공사 기간 단축을 위해 8개 피해 하천을 11개 구간으로 구분, 지역 중심의 건설업체 참여로 지역 장비·자재·인력이 활용돼 지역 경기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

빠른 복구 추진과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해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현장대리인과 기술자와 감리단을 현장에 배치해 안전하고 견실한 시공을 책임지며 민원을 처리할 계획이다.

또 사업 착공을 알리는 안내표지판 설치, 공사 불편 협조와 편입토지보상협조를 알리는 현수막을 설치해 대대적인 홍보에 들어가고, 우기대비 수방자재·장비·인력배치 등 경북도와 비상연락체계가 가동된다.

도는 이날 도 본청이 직접 발주한 지방하천 건설 현장 관계자를 대상으로 재해복구사업 조기 착공 안전시공 다짐대회를 가졌다.

경북도 관계자는 “도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이번 재해복구 공사를 철저한 공정관리를 토대로 신속하고 견실하게 시공할 계획”이라며 “건설 현장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안전교육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