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복지서비스 역량 및 지원체제 강화를 위한 '경북행복재단'을 설립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도내 복지시설이 2천242곳이고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자, 노인 등은 71만5천명에 이르러 행정기관에서 시책을 추진하는데 한계가 있어 이를 보완해 도민들의 복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도는 오는 19일 도청 강당에서 '경북행복재단' 설립 추진위원회를 열어 재단 설립을 위한 기본계획을 심의해 확정한다.

이어 조례 제정, 발기인 대회, 임원 구성, 정관 작성 등을 거친 뒤 보건복지가족부의 허가를 받아 오는 7월중에 재단을 설립할 계획이다.

도는 이 재단을 비영리 법인 형태로 만든 뒤 보건ㆍ복지서비스 중심 조직으로 육성할 방침인데 이를 위해 우선 25억원을 출연할 예정이다.

'경북행복재단'의 역할은 지역 복지정책과 프로그램 개발ㆍ보급 지원, 복지시설ㆍ단체간 정보교환 등을 통한 협력체계 구축, 복지정책 방향 설정 및 효율적인 재원사용 방향 제시, 복지종사자 전문성 교육 등이다.

경북도 백선기 사회복지과장은 "복지 부분에 도 전체 예산의 30% 이상을 쓰는데도 도민들의 복지 체감도는 낮아 새로운 틀을 짜 주민 만족도와 재정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이 재단을 만들게 됐다"며 "이를 계기로 지역 복지수준이 한 단계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