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리목월문학관 장윤익 관장 등 4명 20일 서울 'M극장'서 시상식

장윤익 관장

장윤익(문학평론가, 동리목월문학관장), 정일성(연출가, 극단 미학 대표), 이숙재(무용가, 한양대 교수), 구견서 교수(영화평론가, 평택대) 등 4명이 한국예술발전협회(이하 한예전)가 선정한 2008~2009년 우리 시대 대표 문화지식인에 선정됐다.

한예전은 최근 상임 운영위 모임을 갖고 '제8회 한국예술발전상 수상자'로 이들 4명을 선정·발표했다.

선정기준은 각 영역에서 20년 이상 활동한 중견 비평가 및 예술인.

정일성 대표

시류에 편승하지 않고, 예술의 자유로움과 순수성을 옹호한 예술가들을 대상으로 했다.

장윤익 관장은 '지방화 시대'를 비롯한 다수의 평론집을 발간, 한국문단 및 지역문학 발전에 기여했으며 '동리목월문학상' 제정과 함께 관련 문학관을 운영하면서 향토적 정서의 민족문학화와 세계화를 도모한 공로가 선정 사유다.

정일성 연출가는 원로 연극연출가로 젊은이 못지않은 순수연극 정신으로 꾸준한 연출작업을 시도했으며 1963년 이후 40년 이상의 연극연출 활동을 인정받았다.

이숙재 교수

무용가 이숙재씨는 밀물무용단장으로서의 25년간의 활동과 함께 2006년 M극장 설립. 젊은 창작자들의 작업에 대한 공간지원 및 후원(현 M극장 대표), 구견서교수는 사회학자로서 일본인의 지식사상사에 대한 다수의 논저와 함께 근래 '일본영화와 시대성'이라는 방대한 양의 현대 일본영화에 대한 체계적 저술이 예술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한예전은 "이 상이 진정한 의미로 민간 예술인 그룹이 시행하는, 예술가들 각 작업에 대한 객관적이고 올바른 평가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구견서 교수

운영위원은 한상철(연극평론), 김종원(영화평론), 이건청(현대시인), 이숙재(현대무용), 김태원(무용평론), 탁계석(음악평론), 장석용(영화평론), 이만주(문화비평), 김호(지역예술활동) 등이 참여하고 있다.

시상식은 오는 20일(토) 오후 4시 서울 강남에 위치한 춤전용 극장 'M극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