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국회의원 세비를 국민 중위소득에 맞추자고 제안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이같이 언급하며, 다만 이 같은 제안이 지금까지 발표해온 ‘정치개혁’ 시리즈와는 달리 개인의 생각이라고 밝혔다.

올해 국회의원 연봉은 작년보다 1.7% 오른 1억5700만 원으로 확정돼 지난달 20일 1300여 만 원이 의원들에게 지급됐다. 설 상여금 424만 원이 포함된 액수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2년 기준 한 해 평균 가구의 중위 소득은 5362만 원이었다.

‘가구’가 아닌 ‘인당’ ‘연봉’만 놓고 보면 이보다 훨씬 줄어든다. 작년 국세청이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중위소득자의 연평균 급여소득은 3003만 원이었다.

한 위원장은 “최근에 물가 인상률이나 공무원 급여 인상률과 연동돼 국회의원들의 세비를 인상하는 것과 관련해 국민이 여러 비판을 해주시는 걸로 안다”며 “이 기회에 세비 문제 제안을 드리고자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우리가 낸 정치개혁과 다르게 아직까진 제 개인 생각”이라며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고, 단순한 고위공직자가 아니다. 전 개인적으로 그 임무와 영예에 걸맞은 세비가 지급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국민을 대표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그 정도 액수를 받는 것에 대한 상징성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우선 제 개인 생각이지만 여야 진영을 넘어서 국민 눈높이를 감안해서 진지하게 논의하자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이어 “국회의원이 되고자 하는 분들은 단순한 직업이 아니라 국민에 봉사하고 헌신하기 위해 이 길에 나선 것”이라면 “국민께서도 제가 드리는 이 의견에 대해서 고견을 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