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사.
경북도는 자연재해로 인한 농업인의 경영 불안을 해소하고 소득 안정을 돕기 위해 NH농협손해보험과 지역 농축협·품목농협에서 농작물재해보험 가입을 지원한다.

4일 경북도에 따르면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은 사과·배·단감·떫은감은 오는 29일까지, 농업용 시설작물 23종(수박·딸기·오이·참외 등)과 버섯 4종(양송이·새송이·표고·느타리)은 이번 달부터 11월까지 가입할 수 있다. 그 외 품목은 재배 시기에 맞춰 별도로 가입하면 된다.

특히 올해는 노지수박, 블루베리, 무, 파, 밀, 팥, 시금치, 보리, 시설감자, 당근 등 10개 품목이 늘어난 모두 62개 품목(전국 73개)이 가입 대상이다.

또 사과대추, 고랭지배추는 전국 가입 가능, 사과·배·단감·떫은감의 착과수 감소 보험금 보장 수준은 기존 50%에서 70%로 상향되고, 대파, 당근 등 일부 품목에 재정식·재파종 특약이 신설됐다.

보험 가입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가까운 농·축협을 방문하면 신청할 수 있으며, 경북도는 농가 부담 경감을 위해 보험료의 85%를 지원하고 있어 농가는 보험료의 15%만 내면 된다.

경북도는 농작물 재해보험 보장 수준 상향, 가입 대상 보상 품목 확대, 보험가입금액 산정 방식 개선 등 보험제도 개편을 위해 농식품부와 관련 기관에 지속해서 건의하는 한편 보험 가입 확대와 가입 농가 부담 경감을 위해 매년 예산지원을 확대한다.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이제 농작물재해보험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만큼 많은 농가가 관심을 가지고 품목별 시기에 맞게 꼭 가입해 달라”며 “농작물재해보험 지원으로 폭넓고 촘촘한 농가 경영 안전망을 구축해 경북 농업 대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