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건의서 제출
유동성 위기에 피해 확산 우려

대구상공회의소.
대구·광주상공회의소가 정부에 ‘지방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한 PF 대출 금리 인하’를 건의했다.

대구상공회의소와 광주상공회의소는 지방건설 경기 활성화를 위한 PF 대출금리 인하를 촉구하는 공동 건의서를 대통령실, 국토부, 기재부, 금융위 등에 제출했다고 5일 밝혔다.

지방 건설사의 유동성 위기가 확산하는 가운데 협력사와 근로자 등 지역 경제에 미치는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취지에서다.

두 상의는 건의문에서 “건설경기 침체 장기화와 미분양 증가, 자금경색 심화 등으로 건설사들이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다”며 “연이은 법정관리로 하도급 업체들의 직간접 피해도 커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등을 제때 갚지 못하면서 지방 부동산·건설업체들의 금융기관 연체액과 연체율이 2년 새 가파르게 증가하는 등 지방 건설사들의 위기가 심각해지고 있다”고 크게 걱정을 했다.

양 상의는 “이는 작년 5대 시중은행 예대 금리차가 평균 1.3%p대에 불과한데도 금융권의 가산금리, PF 금리 인상 폭 확대로 실제 브릿지론이나 본 PF대출 시에는 기본 금리가 9%대 이상으로 과도하게 급등한 탓”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방 건설사 특성상 자금 사정이 연쇄적으로 맞물린 경우가 많다. 건설사와 협력사와 줄 부도 위험과 더불어 근로자 임금체불, 수분양자 입주 지연 등과 같은 피해 확산이 우려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대구·광주상의 관계자는 “건설산업은 지방 경제 성장을 주도해 온 중추”라며 “업계 전체가 이번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도록 정책 당국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