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K-ER협업센터 가동
안동대+도립대 통합혁신안 실행 방안 논의

국립안동대-경북도립대 통합혁신안의 구체 실행방안 논의를 위한 ‘경북도 K-ER 협업센터 협력 방안 실무회의’가 6일 경북도청에서 열리고 있다. 경북도 제공.
지난해 교육부 주관 글로컬대학 공모에 선정된 국립안동대-경북도립대 통합혁신안의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논의됐다. 경북도 K-ER 협업센터를 통해 연대를 강화한다는 계획에서다.

6일 경북도는 도청에서 안동대, 경북도립대, 경북연구원, 한국국학진흥원, 경북도바이오산업연구원, 경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경북도환경연수원, 경북도인재개발원, 경북도축산기술연구소 등 교육·연구분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도 K-ER 협업센터 협력 방안 실무회의’를 가졌다.

K-ER 협업센터는 경북도가 대학-공공기관 간 협력 기관으로 통합대학의 교육·연구 분야 공공기관 협업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협력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교육·연구 공공기관 제규정 정비와 인적·물적 공유플랫폼 구축, 운영위원회 구성, 기관별 시범사업 선정 및 실행계획 수립, 협력사업 점검 및 성과관리 방안 등이 논의됐다.

도는 K-ER 협업센터를 중심으로 지자체-대학-산업체-공공기관 등 지방이 주도하는 지역혁신 선도모델을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안동대·경북도립대 통합대학은 K-인문학 기반 융합형 인재 양성, 바이오·백신·헴프산업 등 국가전략산업을 이끌어갈 인재 양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경북연구원은 이날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공공정책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경북형 공공정책대학원, 한국국학진흥원은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 인문학 위기에 대비해 국학전문대학원의 구체화 방안을 제시했다.

또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은 바이오·백신 분야 전문인력 양성과 연구개발과 산업화 지원, 경북도환경연수원, 경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과 도 소속의 인재개발원, 축산기술연구소는 공공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플랫폼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경북도 정성현 지방시대정책국장은“지역과 동반성장을 이끌 대학혁신은 현재의 위기 극복의 핵심이 될 것이다”며 “지역사회가 하나 돼 지역의 난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K-ER 협업센터를 축으로 공공형 대학이 저출생 극복 등의 지역 현안을 해결하는 성공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창원 기자
김창원 기자 kcw@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