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 침해" vs "토지 매수 고려"
착공식 앞두고 주민과 이견차

오는 4월 19일 착공식을 앞두고 포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가 일부 주민이 반발하고 있다. 사진은 센터 건립 예정지 모습. 황영우 기자
“지역 경제 황금알이 될 것인가? 상권 침해의 또 다른 원인을 제공할 것인가?”

오는 4월 착공식을 앞두고 있는 포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이하 포항 컨벤션센터)에 대해 일부 주민이 반발하고 있다.

시가 사업추진을 하면서 주민들 의견 수렴이 미흡하다는 이유에서다. 적극 의견 수렴과 인근 상권 상생을 고려한 해법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6일 포항시 등에 따르면 포항컨벤션센터는 포항시 북구 장성동 1287번지 일원에 부지면적 2만6880㎡, 1개동 지하 1층과 지상 5층 규모로 건립 예정이다. 국비 270억 원, 도비 210억 원, 시비 1700억 원 등 총 2180억 원이 투입되는 포항시 역사상 단일 건물 건설사업으로는 최대 규모다.

문제는 오는 4월 19일 착공식이 예정된 가운데 시와 주민 간 이견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으면서다.

현재 시는 잠정설계를 마무리하면서 6일 주민들과 만나 센터건립에 대한 설명에 나섰다.

그러나 이 주민들은 지난 2022년 두호동 2차례, 장량동 2차례 등 총 4차례 진행됐던 주민설명회에 초대조차 받지 못했다면서 소통 부재에 따른 시 행정 기조에 날선 각을 세우고 있다.

4958㎡의 기역자 부지를 소유한 이곳 주민은 이미 공공개발에 대한 시 신뢰도가 낮다는 입장이다.

대형마트 유치도 좌초됐고 캐릭터 해상공원과 영일대 해상케이블카사업 사실상 중단 등 기존 사업들이 잇따라 성공 사례를 나타내고 있지 않았다는 것이다. 여기에 센터구조에 따른 조망권 침해, 개인 재산권 침해 등도 거론된다.

특히 센터 내 상업시설과 각종 부대시설이 인근 상권 지역에 타격을 줄 것이라는 우려도 일고 있다.

센터 설계부지 자체는 벌써 확보가 다 된 상태이기 때문에 공사는 강행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진행되고 있는 용역도 인근 상권 종류 분석에만 그치고 센터건립으로 인한 영향 분석 내용 등은 빠져 있어서 주민 설득력 보강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인다.

시는 우선, 해당 주민들과 지주들을 대상으로 감정가에 입각한 토지 매수도 고려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소통이 원활하지 못했고 시가 약속한 시험 성격의 감정가 분석도 이뤄지지 않자 서로 간 신뢰가 떨어지고 있다.

주민들 특성상 최소 30년 이상 거주한 사례도 있고 이 지역을 오랫동안 지켜왔기에 시의 ‘불통’에 대한 불만도가 높은 상태다. 대상 주민 수는 50여 명이다.

지역구 기초의원과 각 관계자들이 이 문제에 대해 침묵 또는 방관 입장을 표하자 이에 대한 실망도 커가고 있다.

포항 컨벤션센터 건립 주민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국책사업이라는 센터건립에 어느 누가 나서서 문제 해결을 적극적으로 하려하지 않고 있다”며 “다수 표만 관심을 가지는 것이냐. 세금을 통한 센터 건설에 주민들이 피해를 본다면 다음 유사사례 발생도 마찬가지로 나서는 사람이 없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다른 주민도 “도시가스관도 지나가는 등 지금도 소외 받고 있는 지역이 바로 우리다”며 “결국 건설업자만 이득을 보는 것 아니겠느냐. 시가 일방 통보만 하고 공사 강행을 유지한다면 비판 목소리가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토지 수용을 강제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시도 시 발전을 위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토지가 매수 된다면 녹지로 활용할 계획이다. 주민들 의견을 조만간 재차 수렴토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황영우 기자
황영우 기자 hyw@kyongbuk.com

포항 북구지역, 노동, 세관, 해수청,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