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공관위원장 발언에 갈등 골
임종석 "文정부 책임론 동의못해"

더불어민주당 임혁백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공관위 1차 심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연합
더불어민주당이 4·10 총선 ‘물갈이’와 관련, ‘문재인 정부 책임론’이 재차 불거지면서 계파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문재인 정부 인사를 겨냥한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의 발언이 당내 친명-친문 계파 갈등을 촉발시켰다.

당 일각에선 “중립적이어야 할 공관위원장이 이재명 대표 코드만 맞추는 거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된다.

임 위원장은 지난 6일 공천심사 결과 1차 발표에서 “윤석열 정권 탄생에 원인을 제공한 분들도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을 발언은 문재인 정부 주요 인사들의 ‘불출마’를 압박한 것으로 해석됐다.

실제 이날 문재인 정부에서 국토교통부 장관을 지낸 노형욱 전 장관은 광주 동남갑에서 공천 배제됐다.

임 위원장은 지난달 21일에도 “문 정부에서 검찰 정권 탄생에 기여한 분이 있다면 책임감을 느껴야 하지 않겠나”라며 자발적 용퇴를 제안했다.

이에 친문계는 반발했다.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6일 페이스북에 “대선 패배와 윤석열 정권 탄생 책임이 문재인 정부에 있다는 인식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반발했다.

7일 민주당 최고위에서 문재인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고민정 의원은 “윤석열 검찰 정권 탄생의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가가 연일 화두”라며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은 검찰 사유화와 정치권력을 향한 본색을 드러냈고, 문재인 정권은 막아서기 위해 사력을 다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책임을 회피할 생각은 없지만, 통합과 연대의 정치가 절실한 때에 무엇이 승리를 안겨줄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친명계는 임 위원장 발언을 거들었다. 이연희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6일 페이스북에서 “부동산 정책 실패, 윤석열 정권 탄생 책임에 대해 문재인 정부 인사는 그 누구 하나 책임 있는 사과나 반성이 없다”며 “윤석열 정권 심판이 화두인 이번 총선에서 정권을 빼앗긴 주역이 출마하려면 납득할 명분이 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친명계 인사는 “친명 인사의 도전은 ‘자객’이라고 공격받는데, 정작 전 정부 인사들은 아무 일 없다는 듯 총선에 나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당내에선 ‘친명 중진 양보론’도 나오지만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입장이다.

총선에서 친명 인사들의 ‘양보’가 필요하다는 지적은 지난 4일 이재명 대표와 문재인 전 대통령의 회동에서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문 전 대통령이 당의 통합을 강조하면서 공천에서 중진이나 친명계 인사들의 양보를 언급했다는 게 참석자들의 전언이다.

그러나 친명계에선 현재까지 불출마나 양보 선언이 나오지 않고 있다. 친명계 김민석 의원은 7일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 인터뷰에서 중진 불출마 요구에 대해 “정치는 다선이건 초선이건 역할이 있으면 의미 있게 계속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친명 양보’를 거부하는 친명계에 대해 비명계인 박용진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전종철의 전격시사’ 인터뷰에서 “대선에 대한 책임을 얘기하려면 대선백서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대통령 선거 때 우리가 이런 잘못을 했고 이런 것이 패배의 원인이었다는 ‘징비록’이 있어야 되는데 백서 작업을 안 했다”고 지적했다.

대선백서와 지방선거백서는 비명계가 계속해서 요구한 사안이다. 그러나 민주당 지도부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이재명 대표 책임론’을 피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비판이 있었다. 박 의원은 “백서 작업을 하지 않았는데 대선 패배의 책임을 묻는 이 일이 이번 공천 관련 과정에서 벌어지게 되면 또 다른 논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계파 갈등이 다시 부각되는 것과 관련해 야권 관계자는 “의도가 어떻든 임 위원장의 발언은 특정 계파에 유리하고, 다른 쪽에는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며 “‘무(無)계파적인 공정한 기준을 적용해 통합을 이루겠다’(1월 24일)는 임 위원장의 다짐을 본인 스스로 퇴색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