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
경북도가 쌀 수급안정을 위해 전략작물직불금, 논타작물재배지원, 논타작물생력화장비 등 5개 사업이 포함된 쌀 적정생산 대책을 마련해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12일 경북도에 따르면 올해 논 타작물 전환 참여 농업인의 경영안정을 위해 전략작물직불금 131억원, 논타작물재배지원사업 10억원을 지원하고, 논타작물 재배 생산비 절감을 위해 생력화장비지원사업 10억원, 가루쌀생산단지조성사업 5억원 등 모두 156억 원을 투자한다.

또 벼 재배면적 감축을 협약한 농가에 대해서는 공공비축미를 추가 배정할 계획이다.

지난 달 26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양곡소비량조사’에 따르면 국민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56.4kg이며, 이는 전년 56.7kg 대비 0.3kg(0.6%) 감소했다.

경북도는 이러한 쌀 소비량 감소에 따른 쌀 공급과잉 구조를 완화하기 위해 올해 벼 재배면적 2562ha를 감축키로 하고 지난 1일부터 농지소재지 읍면동사무소에서 신청받는다.

지난해 처음 도입된 전략작물직불금은 밀, 콩 등 전략작물을 재배?관리하는 농업인에게 지급하는 직불금이다.

올해는 지급대상에 논콩 뿐만 아니라 팥, 녹두, 완두 등 두류 전체를 포함하고, 식용 옥수수를 신규 품목으로 추가했으며, 하계 두류·가루쌀 지급단가를 ㏊당 10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인상했다. 신규 도입한 식용 옥수수는 ㏊당 100만원을 지급한다.

또 벼 재배면적 감축협약에 참여한 농가는 감축협약 면적에 따라 ha당 공공비축미 150~300포대(조곡 40kg)를 추가 배정받는다.

농업법인·농협의 경우 농식품부 공모 사업 신청시 가점 부여와 무이자 벼 매입 자금 배정, 경영자금 및 농기계 지원 우선 선정 등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경북도는 자체사업으로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으로 전년도 벼농사에 이용한 논에 벼 대신 다른 소득작물을 재배하는 경우 ha당 100만원을 지급하고, 지원요건 충족 시 전략작물 직불금을 중복 지급한다.

또 그동안 타작물 재배면적 확대의 걸림돌이었던 타작물 전용 농기계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논 타작물 생력화 장비를 지원해 농기계 구입자금을 경영체당 5000만원을 지원한다.

김주령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전략직불금 단가 인상, 인센티브 지급 등 타작물 전환 여건을 개선함으로써 농가 경영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규모 벼 재배농가와 농업법인에서 적극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