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택우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의협은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 반발하며 내일 15일 전국 곳곳에서 총궐기를 예고한 바 있다.연합
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확대 방침에 반발하고 있는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가 오는 17일 제1차 회의를 열어 향후 투쟁방안 등을 논의해 결정하기로 했다.

김택우 의협 비대위원장은 14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불합리한 의대 증원 추진을 반드시 막아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의협은 지난 6일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 방안을 발표하자 이필수 회장과 지도부가 총사퇴하고 7일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렸다. 비상대책위원장은 김택우 강원도의사회장이다.

김 위원장은 “정부는 우리나라가 인구 1천명당 의사 수가 OECD 평균보다 낮다는 이유로 의사 부족이라고 말하지만, 실제로 의사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현상은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며 정부의 의대 증원 이유가 합리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40개 의과대학 정원이 3000명인데 한꺼번에 2000명을 늘리면 의대 24개를 새로 만드는 것과 똑같다”며 “교육의 질도 떨어지고 대한민국의 모든 인재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2000명 증원 추진은 의료비 부담 증가를 가져올 것이며, 이는 고스란히 미래세대의 부담으로 전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의협 비대위는 투쟁위, 조직강화위, 대외협력위, 언론홍보위 등 분과 위원회와 법률지원단, 종합행정지원단 등으로 구성된다. 오는 16일까지 비대위원 구성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후 17일 1차 회의를 개최해 구체적인 투쟁 방안 등 중요 사항을 논의해 결정하기로 했다.

의협은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 발표 이후 총파업 등 집단행동을 불사하겠다고 밝혀왔으나, 아직 구체적인 대응 방안은 공개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의대 증원의 불합리성을 알리는 데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의대 2000명 증원의 문제점을 국민들에게 알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사항”이라며 “대국민 홍보를 적극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하는 의사 단체의 집단 행동 움직임과 관련해 “국민이 용인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는 불법행위에는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경고했다.

조지호 서울경찰청장은 이날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중요한 국가 정책이 합의돼가는 과정은 얼마든지 존중하지만 그런 행위가 법의 경계를 넘어서면 경찰이 묵과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 청장은 다만 “첨예한 이해관계가 걸린 만큼 어떠한 행위가 나타날지 몰라 관심 있게 지켜보고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