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의대정원 증원에 반대해 전공의가 집단 사직서를 제출하는 등 의료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의계가 나서기로 했다.

대한의사협회는 19일 성명을 내어 “의대정원 증원에 대해 국민의 소중한 건강과 생명을 담보로 총파업을 운운하는 양의계의 무책임한 행태에 분노한다”면서 “의료공백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국가의료체계의 근간이 무너지지 않도록 의료인으로서 진료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국 한의원과 한방병원, 한의과대학부속병원들 대상으로 평일 야간진료 및 공휴일진료 확대를 우선 추진한다. 한의사협회 소속 3만 명의 한의사는 진료 확대를 통해 감기와 소화불량과 같은 기본적인 1차 진료부터 응급환자 발생 때 효율적인 처치와 연계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선언도 했다. 더불어 국민 불편과 불안 해소를 위해 필수의료분야에서의 한의사 인력 투입 확대정책을 즉각 실시해 줄 것을 정부에 제안했다.

한의사협회는 “의료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마저 버리고 환자의 애절한 절규를 외면한 채 진료현장을 떠나겠다는 겁박을 서슴지 않는 양의계의 도 넘은 행태를 규탄한다”며 “지금이라도 깊은 반성과 함께 이성을 찾고 진료현장에서 맡은바 본분에 충실해 줄 것을 엄중히 충고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에야말로 케케묵은 특권의식과 비뚤어진 선민의식을 버리고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통해 외쳤던 ‘나는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생각 하겠다’는 다짐을 실천하는 데 진력하기를 바란다”면서 “한목소리로 양의계를 비판하고 잘못을 꾸짖는 언론과 여론의 동향을 제대로 파악해야 더 큰 화를 피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