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대 규모…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터 연계 건립

군위군 파크골프장 조성사업 기본계획(안). 군위군
대구 군위군의 야심작인 전국 최대 규모의 파크골프장과 시니어친화형 체육센터 건립으로 스포츠의 불모지 군위가 명실상부한 스포츠 메카로 우뚝 설 전망이다.

군위군은 2025년까지 의흥면 이지리 일원 23만㎡에 총사업비 150억 원을 투입, 180홀 규모의 천연잔디 파크골프장을 조성하기로 했다.

군위 파크골프장은 클럽하우스 등 부대시설 및 승마 체험시설, 야외 조경을 활용한 쉼터 등을 갖출 예정이다.

특히, 골프장 코스를 초·중급자(95홀), 상급자(63홀), 고급자(22홀) 코스로 구분 조성해 이용 편의를 최대한 제공할 계획이다.

군은 파크골프장이 조성되면 정부에 레저스포츠 관광특구를 신청한다는 복안이다.

또 인근의 삼국유사테마파크(72만2263㎡)와 연계를 통해 파크골프장을 활성화하고 문화관광 여가 시설을 갖춘 관광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파크골프장이 들어설 곳은 팔공산터널(칠곡 동명∼군위 부계), 국도 5호선, 상주∼영천 및 중앙 고속도로, 중앙선 복선전철 등 광역교통망과 연계돼 전국 어디서나 접근성이 용이하다.

대도시인 대구 시내까지는 불과 20∼30분 거리로 가깝다.

이와 함께 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터가 180홀 규모의 파크골프장과 연계해 건립될 예정이다.

군위군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2024년 국민체육센터 건립 지원 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터’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30억 원을 확보했다.

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터 건립사업은 윤석열 대통령 국정과제로 100세 시대 고령 친화형 체육시설 조성을 통해 어르신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체육 인프라 확충 사업이다.

군위 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터는 총사업비 70억 원(국비 30억 원, 지방비 40억 원)을 투입해 의흥면 이지리 일원에 총면적 약 2천500㎡의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올해 기본계획과 실시설계, 사전행정절차를 거쳐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전국 최대인 180홀 규모의 파크골프장과 연계해 조성될 예정이다.

국민체육센터에는 시니어 실내체육관과 GX실(요가·댄스), 건강측정 및 운동처방실, 시니어 친화형 헬스장, 메디컬룸 등 다양한 스포츠 편의시설들이 들어서게 된다.

군은 180홀 규모의 파크골프장과 함께 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타가 건립이 되면 소멸위기의 도시에서 국내 최대의 파크골프 중심지로 ‘생활체육도시의 메카’로서 이름을 올릴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자연경관이 빼어난 팔공산 인근 군위지역 한 곳에 대규모 명품 파크골프장을 조성해 군위군의 랜드마크로 만들고 활력 있는 군위 이미지를 대내외에 알릴 방침이라”며 “이번 국민체육센터 공모사업 선정으로 생활체육을 통한 건강한 스포츠 도시의 신호탄이 쏘아졌다. 삶의 질이 향상되고 더 살기 좋은 도시로 도약하는 군위의 미래가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