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해상교통관제센터장 회의서 해경청 소속 별도 인원 배치 도출

20일 오상권 해양경찰청 경비국장(치안감)이 전국 해상교통관제 센터장 회의를 주관하는 모습. 해양경찰청 제공
포항권 광역해상교통관제센터(VTS)가 2025년까지 포항시 북구 영일만항 해경전용부두 인근에 설치된다.

해양경찰청은 20일 전국 19개 해상교통관제센터장이 참여해 해양사고 예방을 목적으로 ‘전국 해상교통관제센터장 회의’를 갖고 올해 정책 방향과 주요 현안 사항 등을 논의한 뒤 해역별 사고사례 분석을 통해 유사 사고에 대한 재발 방지 방안을 마련했다.

이날 회의에서 포항권VTS센터 건물을 영일만항 해경전용부두 인근에 2025년 건립해 해경청 소속 별도 인원을 배치한다는 안이 도출됐다.

해경은 올해 안으로 행정안전부에 배치 인원 계획을 수립해 요청할 예정이다.

계획대로 진행되면 국비사업 방식으로 오는 2026년 포항권 VTS를 통해 포항구항, 포항신항, 영일만항 등 포항지역 항구를 포함한 광역 범위를 오가는 선박들에게 개선된 관제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번 광역VTS는 기존 항만VTS와 연안VTS 등 두가지 분류 방식을 넘어 선박이 출발부터 도착까지 연중 24시간 서비스를 받게 된다는 점에서 사고 예방은 물론, 원활한 해상 물류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안전성이 크게 강화되는 셈이다.

포항은 앞서 지난 1993년 포항항에 해상교통관제시스템을 최초 도입했다.

현재 전국 19개 관제센터에 567명의 관제사가 레이더 등 12종 1786대 장비를 활용해 관제 운영 중이다.

해경은 포항뿐만 아니라 제주권(2024년 예정), 동해권(2026년 예정) 광역 VTS도 함께 추진한다.

별도 광역권이긴 하지만 포항과 동해는 포항항, 울산항, 동해항을 중심으로 합동 성격의 선제적 최신 관제 서비스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더욱이 전국 VTS 대상 관제 데이터 표준화를 통한 호환성 강화 및 관제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시스템 등 현장 적용, 광역 VTS 국제 학술대회 개최를 통한 주변국 네트워크 강화도 마련된다.

또한 광역 VTS를 지원키 위해 이미 여수에 준공된 광역 VTS 전문 교육훈련센터에 센터장을 임명했고 향후 선발된 인원을 광역권에 배치하는 수순을 밟게 된다.

이 교육훈련센터는 해양계 학교, 도선사, 유사관제 업무종사자 등에게도 VTS 업무 이해도 증진 및 업무역량 강화도 지원한다.

새로이 확충되는 관제시설은 새만금·기장(2023~2024년 설계 후 2025~2026년 공사), 거제(2024~2025년 설계 후 2026~2027년 공사)에 세워질 계획이다.

한편, 선박교통관제는 선박교통 안전을 증진하고 해양환경과 해양시설을 보호하기 위해 선박에 대해 안전정보 및 항만운영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관련 법은 선박교통관제에 관한 법률 제2조(정의)이고 관제구역 내 입출항 및 운항 선박 통항관리, 선박 항행안전 정보제공 및 해상교통질서 확립 등 해양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업무가 중심이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안전한 바닷길을 안내하는 광역해상교통관제센터 업무가 국민 생명과 안전에 직결됨을 인식하고 선박운항자 입장에서 최적 해상교통 안전정보 제공 방안에 대해 다각도로 모색했다”며 “앞으로도 현장과 소통을 통해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하고 도출된 개선 방안을 통해 국민에게 공감받는 예방 중심 정책과 제도 개선이 이뤄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황영우 기자
황영우 기자 hyw@kyongbuk.com

포항 북구지역, 노동, 세관, 해수청,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