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 인더스트리 생산라인 준공…1만5310t 물품 양산

구미시는 22일 구미공단 1호 입주기업인 코오롱인더스트리에서 꿈의 신소재라 불리는 아라미드 섬유의 생산라인 준공식에서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21년 구미시와 생산라인 대규모 투자(2300억 원) 협약을 체결한 코오롱 인더스트리의 아라미드 섬유 생산라인이 준공돼 국내 최대 생산능력을 확보했다.

22일 구미공단 1호 입주기업인 코오롱인더스트리(대표이사 사장 김영범)에서 꿈의 신소재라 불리는 아라미드 섬유의 생산라인 준공식이 열렸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지난 2005년 국내에서 최초로 아라미드 양산에 성공했으며, 이날 생산라인 준공으로 19년 만인 2024년 국내 아라미드 섬유시장 1위에 해당하는 1만 5310t의 생산능력을 확보했다.

아라미드의 강도는 같은 무게 강철 대비 5배 이상 높고 500도 이상의 고온에 견딜 수 있는 차세대 신소재로 일명 ‘슈퍼섬유’라고 불리며, 방탄복, 광케이블, 전기차 타이어, 브레이크 패드 등 첨단분야 핵심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주)코오롱의 화학소재 전문기업인 ‘코오롱인더스트리’는 1971년 한국포리에스텔(주) 구미공장을 설립해 구미와 인연을 맺어온 대표 향토기업 중 하나로, 지난 2021년 구미공장 내 아라미드 생산라인 투자협약(2300억 원)을 맺은 바 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아라미드 생산라인 준공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구미산단으로 대규모 투자를 이끌어 준 이규호 부회장을 비롯한 기업관계자에 감사하다”며 “구미에서 생산되는 아라미드 섬유가 세계시장에서 많은 수요를 창출하기를 바라며, 구미가 코오롱인더스트리 아라미드 섬유 생산거점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하철민 기자
하철민 기자 hachm@kyongbuk.com

부국장, 구미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