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시군 합동 단속반 운영
'안전한 우리마을 만들기' 추진

경북도청 전경.
봄철 논·밭두렁 영농폐기물 소각으로 인해 많은 양의 미세먼지가 발생하고 산불 원인으로 파악되고 있다.

26일 경북도에 따르면 야외 불법소각으로 인해 미세먼지 발생 요인은 22%이고 지난해 산불원인 중 논·밭두렁, 영농폐기물 소각은 17%를 차지하고 있다.

경북도와 일선 시군은 해마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운영과 산림인접 주거지 및 농경지 중심 불법소각 합동단속반을 운영하고 있지만 불법소각행위는 근절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도는 오는 5월까지 미세먼지 및 산불예방 총력 대응을 위해 일선 시군과 합동으로 자연보호중앙연맹 경북도협의회와 안전한 우리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한다.

400여 명의 산불명예산림감시단은 산림분야 불법소각과 산불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자연보호중앙연맹 경북도협의회는 5월까지 매주 수요일을 쓰담데이로 정해 영농폐기물과 생활폐기물의 올바른 배출방법을 홍보한다. 쓰담은 쓰레기 담기의 줄임말이다.

이를 위해 도는 자연보호운동의 발상지인 구미시에서 명예쓰담지도원 328명을 위촉했다.

이들은 마을 영농부산물인 영농폐비닐을 공동집하장으로 적정하게 수거되도록 하고, 폐기물 종류별 배출방법 안내와 불법소각 금지에 대한 주민 홍보 등의 활동을 한다.

경북도 김학홍 행정부지사는“환경문제는 이제 인류생존의 문제가 되었기에 우리 모두가 더 늦기 전에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자연환경보호에 적극 나서야 할 때다”며 “깨끗하고 안전한 우리마을 만들기 사업이 경북도에서 시작하는 제2의 자연보호운동으로 전국으로 확산되어 나갈 수 있도록 내실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창원 기자
김창원 기자 kcw@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