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안의 "키 150~156㎝ 추정…사망 시기 3개월~6개월 이상"
해경 "28일 국과수 DNA 채취"

포항해양경찰서
최근 포항 영일대해수욕장에서 발견된 정강이뼈 등 조직이 사람 뼈인 것으로 확인됐다.

해양경찰 측은 현재 정확한 신원 확보를 위해 28일 국과수 DNA채취를 진행할 예정이다.

27일 포항해양경찰서 등에 따르면 지난 25일 오후 6시 44분께 포항시 북구 영일대해수욕장 바다시청 앞 백사장에서 사람 뼈로 추정되는 물체가 발견됐다.

발견된 물체는 30㎝ 정도 크기다.

당초 포항해경은 사람의 정강이뼈로 추정했다. 이후 검안의 등이 골격 구조를 확인한 결과 사람 뼈인 것으로 확인했다.

특히 발견된 뼈는 굵은 정강이뼈 뿐만 아니라 얇은 종아리뼈, 발목 부분인 뼈 조각도 함께 발견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뼈 조각들이 함께 발견된 것은 인체 조직 중 근육 일부가 뼈들을 연결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전문가들은 육안 식별과 진단 등을 통해 해당 뼈 인원은 약 150~156㎝ 키인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성별은 DNA 조사에서 추가로 확인될 예정이다.

사망 시기는 최소 3개월에서 최대 6개월 이상으로 추정되면서 지난 1월 28일 영일대해수욕장에 가방을 둔 채 실종된 50대 여성(경북일보 2024년 1월 30일 6면 자 보도 등)과는 다소간 연관 가능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포항해경은 내다봤다.

다만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DNA 이후 신원 확인에 따라 범죄 및 실종 인원과의 관계도 수사할 방침이다.

포항해양경찰서 관계자는 “지난 25일 뼈 발견 당시 ‘부검용 압수수색검증영장’을 청구했고 26일 발부받았다”며 “28일 국과수에서 DNA를 채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황영우 기자
황영우 기자 hyw@kyongbuk.com

포항 북구지역, 노동, 세관, 해수청,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