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지키는 독립유공 이문재 선생 진외증손자
도전 정신 무장 구조사로 현장서 솔선…"봉사하는 삶 실천"

이대호 경장. 독립운동가 이문재 선생의 진외증손자 이대호 경장이 독도 동해바다를 지키고 있어 화제다.
독립운동가 이문재 선생의 진외증손자 이대호 경장이 독도 동해바다를 지키고 있어 화제다.

동해해양경찰서는 105주년 3·1절을 맞이해 3·1운동에 참여한 독립유공 애족장 이문재 선생의 진외증손자가 독도를 지키는 3007함에 근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문재 선생은 충청남도 홍성 출신으로, 1919년 4월 7일 충남 홍성군 장곡면 화계리와 홍성리에서 일어난 독립만세운동에 참가했으며 이 일로 인해 소위 보안법으로 징역 2년을 받고 옥고(서대문 형무소)를 치렸다. 이에 정부에서는 고인의 공훈을 기리어 1996년에 건국훈장 애족장을 추서했다.

이 경장은 어릴 적부터 아버지 이재학(유공자 외손자)로부터 진외증조부의 독립운동 활약상을 듣고 자랐다.

유년시절 운동을 좋아한 이 경장은 해병대를 지원 근무했고 전역 후 강인하고 도전적인 정신으로 복싱선수로 활동했으며 국가와 국민을 위해 희생하고 봉사할 수 있는 해양경찰의 꿈을 도전하기로 결심했다.

전복된 어선에서 구조작업 중인 이대호 경장. 사진 동해해경.
이 경장은 1년의 수험생활 끝에 지난 2018년 해양경찰 시험에 당당히 합격하고 거친 바다현장에서 제일 먼저 누군가에게 희망이 되고 싶다는 마음에 구조대원 양성과정을 도전 2021년부터 구조직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특히 이 경장은 2022년 삼척파출소 근무 시절 1인 조업선에서 선장님이 조업 중 사고를 당했을 때 직접 초동조치를 했고, 같은 해 7월 삼척항 위판장 인근 바다에 빠진 실종자를 수색 인양한 일이 있다.

또한 독도경비함 3007함 근무시절인 2023년 11월 감포항 동방 200km 인근 해상에서 조업 중이던 통발어선이 전복됐지만 현장에 가장 먼저 도착한 3007함에서 즉시 구조사로 투입돼 어선 조타실에서 의식과 맥박이 없는 심정지상태의 선장을 발견해 이송한 일도 있었다.

이대호 경장은 “진외증조부님의 나라사랑의 정신을 이어받아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고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생활하는 바다가족을 지키는 임무를 완벽히 수행하고 싶다”며 “우리사회에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는 삶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박재형 기자
박재형 기자 jhp@kyongbuk.com

울릉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