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아시아-태평양(APEC) 정상회의 개최지 결정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2005년 이후 20년 만에 한국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는 경북 경주시와 부산, 인천, 제주가 개최지를 두고 경쟁하고 있다. 기초자치단체로는 경주가 유일하다. 하지만 경주시가 APEC 정상회의를 열었을 때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가장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경주시는 국제회의 경험이나 숙박시설, 교통 등의 기초 인프라는 물론이고 특별한 두 가지 특장점이 있다. 세계문화유산 4점을 보유하고 있는 신라 1000년의 역사문화도시인 데다 세계 각국이 부러워하는 첨단산업 도시가 30㎞ 안에 위치하고 있다. 세계 각국의 정상들에게 대한민국의 역사적 정통성을 보여 줄 수 있는 최적의 도시가 경주다. 또한 경주시는 원자력 산업의 중추 도시인 데다 자동차로 30분, 거리로도 30㎞ 내에 첨단산업도시인 포항과 울산이 자리 잡고 있다.

APEC 정상회의에는 미국과 일본은 물론 중국과 러시아, 캐나다 등 아시아태평양지역 21개국 정상과 각료, 언론인 등 6000여 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들 정상과 각료, 언론인들은 단순히 회의와 관광만을 위해 찾지 않는다. 무엇보다 자국의 산업 발전에 참고할 대한민국의 모범적인 산업도시들을 둘러보는 것은 필수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런 점에서 경주시는 경쟁 도시인 부산이나 인천, 제주에 비해 특별한 장점을 갖고 있다.

경주시는 대한민국의 역사적 전통과 미래 첨단산업이라는 두 날개를 단 ‘해오름동맹’의 앵커 도시다. 울산은 완성차와 조선업 등 전통 산업의 글로벌 거점도시이고, 포항은 세계적으로 각광 받고 있는 철강과 2차전지 산업의 국제적 명성을 갖고 있는 도시다. 경북도와 경주시는 포항과 울산 등 해오름동맹 도시와 적극 협조해 막판 유치전을 펼쳐야 한다.

지역민들의 APEC 열망은 간절하다. 지난해 9월부터 시작한 APEC 정상회의 경주 유치 100만 서명운동에 25만 경주시 인구의 6배나 되는 146만3874명이 서명했다. 전국민적 경주 유치 의지가 확인된 셈이다. 서면 심사는 물론 현장 실사에 해오름동맹을 적극 활용해 기초자치단체가 갖는 약점을 보완해야 한다. 지역민과 지역 시민사회단체, 경북 자치단체, 정치권이 힘을 합쳐 2025APEC 정상회의 경주 개최를 이뤄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