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승격 기념식 참석…탐방로 등 노후 인프라 개선 약속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후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 기념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식을 축하하고 있다. 정훈진 기자 jhj131@kyongbuk.com

윤석열 대통령이 4일 대구에서 열린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 기념식에 참석, 팔공산 시설들을 대폭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연간 358만명이 찾는 팔공산은 5200여종의 야생 생물이 서식하는 곳으로 신라시대 이후 우리 역사에서 중심적인 명산으로 자리 매김해 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에서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은 단순히 국립공원 하나가 추가되는 것을 넘어 모두가 마음을 모아 이뤄낸 멋진 성과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 논의가 10여 년 간 번번이 무산되고 진척이 없었으나 2022년 8월 대구를 찾아 승격을 약속하고 1년도 채 되지 않아 약속을 지킬 수 있었다”며 정부·대구시·경북도·주민·불교계의 전폭적 지지 덕분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어 “모든 사람이 안전하면서도 불편함 없이 팔공산을 누릴 수 있도록 탐방로, 주차장, 화장실을 비롯해 오래된 시설들을 대폭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이동이 어려운 이용객을 위해 무장애 탐방로와 같은 인프라를 확충해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따뜻한 국립공원으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검사 시절 대구에서 세 차례 근무하며 동료들과 팔공산을 자주 찾은 경험을 언급하면서 “팔공산이 이제야 국립공원이 된 것은 오히려 늦었다는 생각이 든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명산인 소중한 팔공산을 제대로 관리하고 보전해 미래 세대에게 물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공직 생활을 처음 시작해 사회생활과 인간관계를 배운 곳이 경북과 대구라면서 “대구·경북이 새로운 도약을 이루도록 든든히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진 정부포상 수여식에서 국립공원 보전에 기여한 대한불교조계종 은해사 회주 돈명스님, 박금모 국립공원 명품마을협의회 회장, 황상선 국립공원 자원활동가 회장에게 포장 및 대통령 표창을 수여했다.

이날 행사에는 홍준표 대구시장을 비롯한 대구·경북 지자체 및 지역주민,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 및 지역 불교계, 송형근 국립공원공단 이사장 및 임직원과 국립공원 명품마을 주민 등 총 500여 명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한화진 환경부 장관, 대통령실에서는 이관섭 비서실장, 성태윤 정책실장 등이 자리했다.

한편 1987년 국립공원공단이 설립돼 체계적 관리가 시작된 이후 국립공원 관련 행사에 현직 대통령이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기자
 

김정모 기자
김정모 기자 kjm@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으로 대통령실, 국회, 정당, 경제계, 중앙부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