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 제1사단은 소속 정보통신대대가 지난달 27일부터 29일까지 주둔지 내 전투연병장에서 ‘한·미 KMEP 지휘통신훈련’을 실시했다고 4일 밝혔다. 사진은 훈련 모습. 해병대 1사단 제공
한·미 해병대가 합동훈련을 하면서 방위체계를 공고히 하고 있다.

해병대 제1사단은 소속 정보통신대대가 지난달 27일부터 29일까지 주둔지 내 전투연병장에서 ‘한·미 KMEP 지휘통신훈련’을 실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미 해병대의 한국 내 훈련프로그램이다.

훈련은 한·미 해병대 장병 약 100명이 참가했고 각 부대에서 보유한 전술통신장비를 서로 체험하고 실제 연동 및 운용까지 실시됐다.

특히 한·미 동맹의 힘을 구축함으로써 대응태세 확립이 중점이다.

해병대 제1사단은 소속 정보통신대대가 지난달 27일부터 29일까지 주둔지 내 전투연병장에서 ‘한·미 KMEP 지휘통신훈련’을 실시했다고 4일 밝혔다. 사진은 훈련 모습. 해병대 1사단 제공
더욱이 지난 2020년 11월 이후 3년 만에 재개된 KMEP 통신훈련이기 때문에 의미가 크다는 것이 군 당국 설명이다.

주요 훈련 내용은 △한·미 전술통신장비 소개 및 체험 △한·미 전술통신장비 연동시험을 통한 상호운용성 점검 △사후 검토 및 한·미 해병대 팀워크 향상을 위한 단결활동 순으로 진행됐다.

훈련 첫날은 훈련 참가자 소개를 시작으로, 지정된 장소에 설치된 전술통신장비를 양 국 장병이 각각 설명하고 체험하면서 상호 통신체계를 이해했다.

다음날은 연동장비를 활용해 한·미 무선장비 간 음성교신을 실시하며 연합작전 간 지휘통제 수단을 점검했으며 한국 측 무선장비인 RoIP(Radio over Internet Protocol)와 미국 측 무선장비인 SCC(Secure Communication Capable)를 활용해 연합 C4I(전쟁 지원시스템) 공조체계를 검증했다.

마지막 날은 사후검토를 통해 한·미 전술관을 공유하고 미 해병대의 아프가니스탄 참전 경험을 통해 전투상황 노하우를 습득했다.

또한 단체 체력단련 및 단결행사를 열어 한·미 우호 증진의 시간을 가졌다.

미 해병대 3군수단 다니엘 김(Daniel Kim) 중위는 “이번 훈련은 한·미 해병대가 상호 무선장비 활용법, 데이터 송신 방법, 데이터 자산 관리 방법 등을 교류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의 장이 됐다”며 “훈련 간 적극적으로 지원해준 대한민국 해병대에 감사를 표한다”라고 말했다.

중대장 김혜미 대위는 “이번 훈련을 통해 연합 강제진입작전 중 한·미 간 상호소통할 수 있는 지휘통신체계 상호운용성을 실질적으로 검증했다”며 “적의 언제, 어디서든, 어떠한 도발에도 더욱 공고한 한·미 동맹의 힘으로 즉각, 강력히, 끝까지 응징할 수 있는 만반의 태세를 갖출 것이다”라고 했다.

한편, 이번 훈련에 참가한 한·미 해병대 부대는 4일 포항 호미곶 일대 환경정화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국민의 군대로서의 임무를 이어나갔다.

황영우 기자
황영우 기자 hyw@kyongbuk.com

포항 북구지역, 노동, 세관, 해수청,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