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창경센터의 ‘K-Local Switch On‘에서 영남대학교 박건우 학생이 경북로컬체인지업 프로그우수사례 발표를 하고 있다..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이문락)는 5일(화) 경주 황룡원에서 경북로컬체인지업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는‘K-Local Switch On‘ 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는 ’K-Local Switch On’이라는 슬로건 아래,‘경북’을 지방을 넘어선 혁신의 공간인‘로컬’로 인식을 전환하고, 로컬 기업과 기관, 시민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변화를 위한 연결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 개최했다.

경북도 인구정책과 구광모 과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우수 로컬크리에이터 경북도지사 표창패 수여식 △경북로컬체인지업 대표 프로그램별 우수사례 발표 △경북센터 로컬크리에이터 지원사업 설명회 △‘시대예보 : 핵개인의시대’ 저자 마인드 마이너 송길영 작가의 로컬 인사이트 특강 순으로 진행했다.

선정된 우수 로컬크리에이터 2팀으로는 △몰트앤파머스 문주환 대표(청도군)는 ‘청도 스페셜티 솔트’ 아이템으로 지역의 특산물을 활용한 저염 소금으로 지속적인 매출과 고용증대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고 있다.

특히 팜파티, 쿠킹클래스 등의 다양한 활동으로 지역민의 건강증진도 돕고 있다.

△저동커피 박경석 대표(울릉군)는‘울릉카라멜’이라는 울릉군 특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디저트와 기념품 개발을 통해 지역 관광객 유입을 유도하며 지역 홍보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이어 지난 한해 활약한 경북로컬체인지업 프로그램별 우수사례로 △지역대학 연계 로컬스쿨의‘영남대학교 박건우 학생’△로컬 기획 전문 인력양성 아카데미 ‘로그인 경북’의‘고결 구자원 대표’ △로컬 사업화 자금 지원의‘떡수니디저트 김덕희 대표’가 발표했다.

이외에도 경북 로컬크리에이터 기업 제품 전시, 체험존을 진행하여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행사는 이틀간 운영된다. 2일차는 로컬기업 간 네트워킹 및 역량강화를 위한 황리단길 비즈니스 트립, 분야별 선배 로컬기업 멘토링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이문락 센터장은 “‘경북 로컬체인지업사업’은 단순한 기업 지원이 아닌, 지역의 인식을 변화하고 가능성을 찾아내고자 대학생과 로컬기획자와 비즈니스를 연결한 차별화된 사업으로 기획됐다”라며 “1차년도 사업을 통해 충분한 성과가 검증된 만큼, 센터가 지속적으로 지역의 로컬을 발굴하고, 연결하고, 브랜딩하여 로컬 혁신을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하철민 기자
하철민 기자 hachm@kyongbuk.com

부국장, 구미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