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교육지원청(교육장 천종복) 기초학력거점지원센터는 지난 5일부터 6일까지 양일간 올해 새로 선발된 학습코칭단과 2년차 코칭단을 대상으로 ‘2024년 신규 학습 코칭단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사진은 오리엔테이션 진행 모습. 포항교육지원청 제공

포항교육지원청(교육장 천종복) 기초학력거점지원센터는 지난 5일부터 6일까지 양일간 올해 새로 선발된 학습코칭단과 2년차 코칭단을 대상으로 ‘2024년 신규 학습 코칭단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은 센터 연수실과 소모임실에서 포항, 영덕, 청송 지역 학습코칭단 50여 명 중에서 모집돼 실시됐다.

첫날 일정은 수년간 학습 코칭단 경력을 겸비한 황유경 대구대학교 겸임교수의 ‘감정 코칭으로 학생을 성장시키는 마법의 코칭’ 주제 강의가 이뤄졌다.

특히 코칭단 경험을 살린 강사의 학습 코칭 전반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어려움을 짚어주는 열띤 강의를 통해 신규 코칭단은 “막막했던 코칭에 한 줄기 빛을 줄 수 있는 연수”라고 호응했다.

둘째날 일정은 한글 지도, 기초 수학 지도, 코칭 루틴 세우기, 생활 습관 바로 잡아주기 등 총 4가지 주제로 기존 선배 코칭단 네 분을 강사로 초청해 ‘휴먼 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정서와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는 것이 참여자 소감이다.

포항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습 코칭단은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부족한 기초 학력으로 자신감마저 떨어진 학생을 지원해주는 위치에 있는 만큼 학생 이해도가 높아야 더욱 촘촘한 3단계 안전망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를 위한 역량 강화 연수에 더욱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황영우 기자
황영우 기자 hyw@kyongbuk.com

포항 북구지역, 노동, 세관, 해수청,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