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DX AI기술센터 연구원들이 산업용AI가 적용된 크레인 모의장치를 시연하고 있다
포스코DX가(대표 정덕균)는 6일 철강·이차전지 소재·물류 등 산업현장에 특화한 Industrial AI(산업용AI)를 확산함으로써 디지털전환(DX)에 더해 인공지능전환(AX)을 주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포스코DX는 올해 AI기술센터를 신설해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기술을 적용한 자율화·무인화·최적화를 구현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이고,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한 현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기존 AI 조직을 확대 개편한 센터 발족을 통해 산업현장에 필요한 핵심기술 개발과 상용화, 현장 확산을 빠르게 실행해 철강 제조·이차전지 소재 등 포스코그룹의 중점사업 영역의 AI 기술 수요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국내 생산현장에서 스마트팩토리를 선도적으로 구축해 온 포스코DX는 산업 현장의 자율화를 모토로, 자율화를 위한 3대 핵심 기능인 인지·판단·제어 분야에 AI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사람의 개입 없이 최적 운영되는 ‘스마트제조 2.0 시대’를 구현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AI기술센터는 인지(Vision Intelligence)·판단(Decision Intelligence)·제어(Control Intelligence) 등 3개 분야의 AI 엔진 개발을 통해 다양한 현장으로 확대 적용 중이다.

우선 인지AI는 현장의 눈 역할을 하는 분야로, 일반적인 2D 영상뿐만 아니라 넓은 현장을 가진 중후장대 산업에 적합한 3D 영상 데이터에 대한 딥러닝 기술을 차별화시켜 제조·유통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성과를 내고 있다.

특히 제철소에서는 수십 t의 철강재를 운반하는 크레인에 인지AI를 적용해 무인화 하는 한편 이차전지 소재공장 등에서 운영되는 산업용 로봇에도 적용해 눈 역할을 하며 큰 성과를 거둬왔다.

영상뿐만 아니라 현장 설비들로부터 수집되는 데이터들을 실시간 분석하는 이상감지 기술을 적용해 설비 이상유무를 사전에 인지하는 등 설비 관리의 무인화도 실현하고 있다.

판단AI 분야에서는 공장의 생산성 향상에 직결되는 작업 순서와 설비 할당 등을 판단하고, 제조업 특화 대형언어모델(LLM)기술을 통해 설비 정보와 이상 현상 사이의 관계를 추출하는 논리적 추론 기술을 개발 중이다.

제어AI 분야에서는 설비의 최적 운전을 자율적으로 도출해 자동 제어를 지원하고, 고숙련 작업자들의 노하우를 딥러닝함으로써 효율적인 생산 활동이 이뤄지도록 지원하고 있다.

윤일용 AI센터장은 “그동안 서비스형 AI 기술들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면 효율화·자율화·무인화 등 산업현장의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산업용 AI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산업용 AI야 말로 실질적 재무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면서 “AI기술센터가 철강·이차전지 소재 등 중후장대 산업현장에 특화한 독창적 AI 기술을 개발·확산시켜 포스코DX가 Industrial AI 전문 기업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