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경북지역회의(경북부의장 김하영)는 7일 칠곡호국평화기념관 세미나실에서 22개 시군협의회장을 비롯한 평통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1분기 경북지역회의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경북여성과 북한이탈주민이 함께하는 평화통일 기원 합창제·청소년 통일골든벨 경북지역 본선대회·자문위원 연수 등 경북지역회의 차원의 행사와 제22회 통일기원 포항해변마라톤 대회를 비롯한 22개 시군지역협의회별 주요 사업 추진 방향 및 정보 공유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김천(북한이탈주민과 함께하는 통일이야기)·영주(북에서 온 동포들과 함께하는 화합한마당)·영천(북한이탈주민과 함께하는 명절 사랑나눔과 화합한마음 신년회)·상주(북한이탈주민과 함께하는 힐링 문화탐방)·경산(북한이탈주민 가족과 함께하는 역사문화탐방)·영덕(북한음식만들기 체험 일일 클래스)·칠곡(북한이탈주민과 함께하는 문화역사 탐방) 지역협의회는 북한이탈주민 안정화사업에 힘을 쏟기로 했다.
 

이외에도 제22회 통일기원 포항해변마라톤대회(포항시)·평화통일시민교실(경주시)·시민과 함께하는 평화통일 공감교실(안동시)·통일염원 3on3 농구대회(구미시)·2024 나눔과 함께하는 통일 두드림(문경시)·청소년과 함께하는 통일공감이야기(의성군)·청소년과 함께하는 통일이야기(청송군)·2024 평화통일시민교실(영양군)·나라사랑 청도사랑 통일공감좌담회(청도군)·초등학생 평화통일교실(고령군)·민주평통 통일路 하나되는 별고을 음악회(성주군)·미래세대와 함께하는 통일공감 체험(예천군)·봉화군민이 공감하는 평화통일 음악회(봉화군) 등 평화통일을 향한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한다.

이외에도 전북 무주군협의회 초청 제21차 자매결연 사업(울진군)·자문위원 통일안보견학 워크숍(울릉군)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하영 경북부의장은 “1분기 정기회의 의견수렴 주제는 ‘남북관계 대전환기·북한주민 포용 방안’으로, 북한이탈주민과 함께하는 1자문위원 1가구 멘토·멘티사업과 한마음 체육대회를 마련해 북한이탈주민들과 함께 자유와 번영을 누릴 수 있도록 따뜻하게 보듬어 나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운영위원회 참석자들은 칠곡군 자고산 한미우정공원을 참배하며, 6.25전쟁 당시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희생한 미군 용사와 가족들의 헌신에 대한 감사와 존경하는 마음을 표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