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원화 경북대 총장.
홍원화 경북대 총장.

“국립대 총장이라는 막중한 자리를 얼마나 하찮게 생각했으면 공직자 사퇴 시일을 5일 앞두고 공천을 신청했겠나. 총장 자격이 없다.”

홍원화 경북대 총장의 사과에도 불구, 비례대표 공천 신청·철회를 두고 지역사회 비판의 목소리가 오히려 커지고 있다.

비록 철회했지만 총장 자질이 없으며 당장 사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어서다.

홍 총장은 지난 6일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에 공천을 신청했다.

공천 신청 사실이 알려지면서 경북대 등 지역사회의 비판이 쏟아졌다.

앞서 홍 총장은 의대 정원을 110명에서 250명으로 늘려 교육부에 신청, 공천을 위한 사전 작업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됐다.

의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140명 순증을 신청하면서 진정성에 의심을 받은 것이다.

의대 증원에 다소 가려졌지만 공천 신청 시점도 비판의 대상이다.

공직선거법에 따라 공직자가 선거에 입후보하기 위해서는 선거일 90일 전에 직을 내려놔야 한다.

홍 총장이 신청한 비례대표는 30일 전에 공직에서 사퇴하도록 명시돼 있다.

대상은 국가·지방공무원, 공공기관 상근 임원, 협동조합 상근 임원·중앙회장, 사립학교 교원, 지방 공사·공단 상근 임원, 언론인 등이다.

국립대 총장도 교육공무원인 만큼 이번달 11일 직에서 사퇴해야 한다.

교육계 인사들은 사퇴 시점을 단 5일 앞두고 공천을 신청한 것 자체가 무책임하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단언했다.

학내 산적한 과제가 쌓여 있는 가운데 총장 자리가 공석일 경우 학교에 미칠 피해가 막심하다는 점도 도마에 올랐다.

당장 지난해 예비선정 조차 들지 못한 글로컬대학 지정을 위한 혁신 기획서 마감이 이번달 22일이다.

국립대의 경우 다른 학교와의 통합이 선정을 위한 필요조건으로 꼽혀 현재 경북대 상황이 유리하지 않다.

금오공대와의 통합은 학생들이 반대로 무산됐으며 대구교대와는 대구교대 총장 공석으로 논이 조차 하지 못했다.

이런 가운데 정작 경북대 총장이 공석 상태로 빠지면 이번에도 글로컬대학 선정이 더욱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는 평가가 나올 수밖에 없다.

의대 정원 확대도 당장 집중해야 할 문제다.

정원 확대를 놓고 정부와 의료계가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것을 제외하더라고 140명 순증을 신청했다.

수요조사와 신청에 불과해 얼마나 정원이 늘어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며 대학본부가 의대를 설득해야 할 숙제로 꼽힌다.

당장 경북대 의대 학장단 교수들은 의대 입학정원 증원 추진에 반발, 일괄 사퇴하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의과대학 재학생들도 성명을 내고 홍 총장의 사퇴를 요구했으며 전국국공립대학교수노동조합 경북대학교지회·경북대 민주화교수협의회 등 교수노조도 같은 주장을 펼쳤다.

교수노조는 “홍 총장 비례대표 신청과 철회 과정은 개인사로 치부될 수 없으며 경북대 전체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며 “구성원의 기대를 저버린 일은 용인될 수 없으며 총장직에서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 학내외에서 총장 사퇴를 강력하게 요구하는 다양한 방안을 실천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