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평가서 9년 연속 획득

한국사학진흥재단 전경.
한국사학진흥재단(이사장 홍덕률, 이하 ‘재단’)의 ‘사립대학재정통계’가 통계청이 주관하는 2023년 자체통계품질진단 평가에서 9년 연속 최상위등급인 ‘우수’를 획득했다.

‘사립대학재정통계’는 사립대학의 예·결산, 기본재산 현황을 주요 항목별로 분석한 통계로서, 2013년 국가승인통계(제 418001호)로 지정됐고 2015년 자체통계품질진단 최초 실시 이후 9년 연속 최상위등급을 획득했다.

사립대학 재정규모 및 대학 시설 현황 등이 수록돼 있는 ‘사립대학재정통계’는 대학재정분석보고서 및 사립대학재정통계연보로 발간돼 정책 및 학술연구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통계청에서 매년 실시하는 자체통계품질진단은 2023년 기준 745종의 국가승인통계에 대해 관련성, 정확성, 시의성·정시성, 비교성·일관성, 접근성·명확성의 5가지 요소로 평가하는 ‘품질차원별 평가점수’와 ‘노력도 평가점수’를 합산해 5등급(우수·양호·보통·주의·미흡)으로 분류한다.

재단은 이번 평가에서 품질차원별 평가점수 98.8점(100점 만점), 노력도 평가점수 10점(10점 만점)을 획득하는 등 모든 평가 지표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

2023년 자체통계품질진단 평가결과는 통계청 홈페이지 통계품질관리 자료실(http://kostat.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립대학재정통계’는 재단 홈페이지(https://www.kasfo.or.kr) 및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재단은 2013년 국가승인통계 작성기관으로 지정되어 대학 재정정보를 집계·분석하고 있으며, 대학 재정정보에 관한 대국민 알권리를 보장하기 위하여 실효성 있는 통계자료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다.

한국사학진흥재단 홍덕률 이사장은 “사립대학재정통계가 더욱 신뢰성 있는 통계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품질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면서 “앞으로도 고등교육 재정정보 종합관리 기관으로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효과적인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