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상원~청하간 도로건설 현장에서 열린 경북도 지방도·국지도 도로건설사업 청렴도 향상 및 재정 신속집행 회의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경북도가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 지방도사업의 재정을 상반기에 70% 집행한다.

도는 지난 8일 포항 흥해읍 상원~청하간 도로건설 현장에서 지방도 건설사업 20지구에 대한 예산 신속집행과 청렴도 향상을 위해 관련 공무원, 현장소장, 감리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올해 지방도사업의 상반기 재정집행률 제고를 위한 방안이 집중 논의됐다.

지방도사업은 20개 지구에 총사업비 1조1242억원이 투입되는 도내 주요 SOC사업으로 올해 사업비 1702억원 중 상반기 중에 70% 집행을 목표로 1190억원을 집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긴급입찰제도 활용, 공사 및 관급자재 선금지급, 준공검사 등 검사·검수기간 14일에서 7일로 단축, 대가지급 5일에서 3일로 단축 등 신속집행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도는 지역 건설경기 위기감이 최고조에 달해 있는 상태라며 지방도 사업의 경우 지역경제와 일자리창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신속집행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요청했다.

또 건설공사 현장 관련 관계자들과 정기적으로 소통해 불합리한 제도·관행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적극적인 제도 개선으로 건설공사 청렴도 향상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김효준 경북도 도로철도과장은 “침체된 지역 건설 경기 활성화를 위해 현장 관계자들과 협력해 예산을 신속하고 투명하게 집행할 계획”이라며 “지방도사업의 신속집행이 지역경제 위기를 극복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