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검사·수리비 예산 확보 못 해
운행 횟수 예년 절반 이하로 줄여

독도평화호의 정기검사·수리비용 예산을 확보하지 못해 독도평화호 운행 횟수를 예년의 절반 이하로 줄이게 돼 독도 영유권 강화에 차질이 빌어질 전망이다. 사진 경북일보DB
올해 독도관리 전용선인 ‘독도평화호’의 정상 운항에 적신호가 켜졌다.

10일 독도관리사무소에 따르면 독도평화호의 정기검사·수리비용 예산을 확보하지 못해 독도평화호 운행 횟수를 예년의 절반 이하로 줄이게 됐다,

독도평화호는 해마다 예산 15억 원(국비 70%, 경북도비·울릉군비 각각 15%)이 투입돼 운항에 왔으나 올해 정기검사에 소요되는 4억5000만 원을 확보하지 못해 운항 유류비를 전용, 검사 및 수리에 들어갔다.

결국 독도평화호 연간 운항 횟수는 40여 차례에서 올해는 20차례 이하로 줄어들고 이중 절반도 독도경비대원 교대 지원 운항에 투입돼 실제 독도 관리 전용선으로서의 역할 수행이 현저히 떨어지고 독도 영유권 강화에 차질이 빌어질 전망이다.

특히 울릉도 관광객들의 70~80%는 독도를 방문하고 있어 탐방객들의 안전 관리 등을 위한 독도평화호 정상 운항은 절실하다.

그동안 독도평화호는 지난 2009년 6월 울릉군이 국비 등 80억 원을 들여 취항 시켜 독도 행정업무 수행 및 독도 주민 생활지원, 방문객 안전관리 지도, 독도 해양생태 자원 조사 및 불법어업 단속, 독도 관계기관 또는 단체의 업무 지원 등 독도 영토 수호를 위해 애써왔다.

독도사무소 관계자는 “독도평화호는 선박안전법에 따라 5년 주기로 정기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검사받지 않으면 법적으로 운항이 중단되기 때문에 운영비로 검사 및 수리했다”고 밝히며 “독도 관리 전용선으로써의 역할 및 독도 수호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재형 기자
박재형 기자 jhp@kyongbuk.com

울릉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