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태 소방위(경산소방서 중앙119안전센터)

경산소방서 중앙119안전센터 김인태 소방위가 경산시 삼풍동 한 상가에서 발생한 화재를 초기 진압해 대형 피해를 막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김인태 소방위는 지난 8일 삼풍동 인근에서 용무를 보던 중 한 상가 건물에서 연기가 나는 것을 발견하고 화재 발생 장소로 이동해 주변 인명 대피를 유도하고 근처에 있던 50㎏ LPG가스통 4개의 밸브를 잠그는 등 위험요인을 먼저 차단했다.

이후 화재 초기 진압을 위해 인접 5층 건물에서 옥내 소화전을 찾았으나 발견하지 못하고, 인근 상가에서 소화기 3개를 빌려 선착 소방대가 도착하기 전까지 화재진압을 실시했으며 30여 분만에 화재는 완진됐다.

김인태 소방위의 발 빠른 초기대응으로 이날 화재는 인명피해가 없었으며 소방서 추산 1500만 원 상당의 재산피해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김인태 소방위는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했을 뿐, 비슷한 상황에서 그냥 지나치는 소방관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같은 상황이 또 발생하더라도 아마 똑같이 화재진압에 나섰을 것이다”고 말했다.

박기형 경산소방서장은 “비번 날 위험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신속하고 망설임 없는 초기 대응을 해줘서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언제 어디서든 시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