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합동 배터리얼라이언스
배터리 3사 등 관련 기관 참석
올해 9조 이상 투자·연구 착수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1일 서울 강남구 한국기술센터에서 열린 민·관 합동 배터리 얼라이언스를 주재하고 있다.연합
정부와 배터리 3사를 비롯한 이차전지 소재기업들이 차세대 이차전지로 각광 받고 있는 전고체·리튬메탈·리튬황 배터리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민관합동 배터리 얼라이언스’에 참석해 올해 민관이 함께 대응할 핵심과제들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 방향에 대해 논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LG에너지솔루션·SK온·삼성SDI 등 배터리 3사와 에코프로·앨엔에프·포스코퓨처엠·엔켐 등 이차전지 소재 4사, 고려아연·LS MnM 광물 2사, 리사이클링업체인 피엠그로우 등 2차 전지 관련 회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배터리 3사는 기존 이차전지의 한계를 뛰어 넘는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 사업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참여의사를 밝혔다.

이날 논의된 차세대 배터리는 전고체·리튬메탈·리튬황 배터리 등 3가지 배터리다.

전고체 배터리는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해질이 고체로 된 2차전지로, 액체전해질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높으며 대용량 구현이 가능하다.

또 전해질이 불연성 고체이기 때문에 발화·폭발 가능성이 낮으면서도 저장용량은 2배 가량 늘어난다.

리튬메탈 배터리는 음극재를 흑연 대신 리튬메탈을 사용함에 따라 기존 이차전지 대비 크기는 줄어들면서 저장용량은 늘릴 수 있지만 지난 1988년 개발 이후 안전성 문제 등이 과제로 남아 있다.

리튬황 배터리는 음극재로 리튬을, 양극재로 황을 사용하는 배터리로, 기존 리튬이온배터리 대비 저장 용량이 2~5배나 돼 LG에너지솔루션 등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배터리는 초기 높은 원가부담과 함께 각 배터리별 한계, 즉 전고체 배터리의 경우 액체 전해질 대비 전달성이 떨어지는 문제 등의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오는 2028년까지 이들 3가지 유망 배터리 기술개발에 나선다.

산업부는 또 지난해 LFP(인산철) 배터리에 이어 올해 나트륨 배터리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하는 등 보급형 배터리 기술 개발사업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한편 산업부는 올해 국내 이차전지 관련 기업들이 모두 9 조원 이상을 투자해 설비와 연구개발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차세대 배터리 파일럿 라인·4680 원통형 배터리 생산라인·LFP 양극재 생산라인·흑연 가공 등 음극재 생산라인 설비투자에만 7조1천억이 투입될 예정이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올해 민·관이 함께 풀어야 할 과제로 △차세대 배터리 기술개발 △보급형 제품 개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통상현안 대응과 △국내 투자를 통한 공급망 자립화 △배터리 전주기 순환체계 구축 등 5대 과제를 제안하고, 이러한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민·관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