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들 지키기 위해 행동에 나설 수밖에 없다" 경고

개강일인 지난 4일 대구 한 의과대학 강의실이 의대생 휴학으로 인해 조용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합
의대 정원을 둘러싼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이 극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경북대구권 의대 교수들도 집단행동에 나설 가능성이 팽배하다.

정부는 필수의료 확보 등을 위해 2025학년도부터 의대 정원을 2000명 늘리겠다고 천명했다. 이에 대해 의료계는 과학적 근거가 없는 밀어붙이기식 주장이라고 맞서고 있다.

정부 발표 후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서 제출, 의대생들의 집단 휴학 등이 이어지는 등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사실상 마지막으로 대학병원을 지키고 있는 교수들도 제자들을 위해 행동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계명대학교 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12일 집단행동에 나설 수 있다는 성명서를 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이번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해 일방적이고, 비현실적인 의료정책으로 규정했다. 정부의 일방통행으로 학생들은 휴학을, 전공의들은 사직을 표명하고 학교와 병원을 떠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교수들이 전공의들의 빈자리를 채우고 있지만 장기화될 경우 상황이 심각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현 사태에 대해 의대의 의견을 무시한 채 과학적인 근거 없이 정부가 일방적으로 몰아붙인 잘못된 의대 증원과 의료 정책을 원인으로 꼽았다. 이에 따라 의대의 여건 등을 고려하고 의료계의 의견을 청취, 잘못된 의대생 증원을 비롯한 의료정책의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한 재검토를 요구했다.

전공의들의 자발적인 수련포기에 대해 헌법의 기본권을 무시한 위헌적이고 폭압적인 공권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전공의들과 의대생에게 어떠한 피해라도 발생한다면 교수들은 스승으로서 제자들을 지키기 위해 행동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조광범 비대위원장은 “교수들은 환자를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대결국면이 더 확대되지 않도록 의료계와 학생들, 제자들을 위한 호소에 귀 기울여 주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7일 경북대학교 의대 학장단은 입장문을 내고 의학 교육의 파행을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며 책임을 통감, 일괄 사퇴한다고 발표했다.

영남대학교 의대 교수협의회도 지난 6일 성명을 통해 강제적인 공권력으로 의료계를 폭압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정부가 의료진과 전공의들에게 강압적인 명령들과 공권력을 동원, 교수들의 사직을 유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북대 의대생들은 지난 7일 대구권 4개 의과대학 연합 TF의 소셜미디어 계정에 ‘경북대 의과대학 재학생 일동’ 명의로 의대 정원 확대 반대와 경북대 총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올렸다.

이와 함께 경북대 의대는 현재 정상적인 수업이 진행되지 않고 있으며 계명대는 개강 자체를 연기했다. 영남대는 표면적으로 정상수업이나 개별 수업에 대한 교수 재량권에 따라 수업을 진행 중이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