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텍 민영위 실장(왼쪽)과 경북연구원 설홍수 실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플랜텍(사장 김복태)과 경북연구원(원장 유철균)은 지난 8일 플랜텍 본사에서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경북지역의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통한 에너지 신산업 창출 및 지역에너지 분권 실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경북연구원과 플랜텍이 각자 보유한 정보·기술·경험 및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협력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경북형 신사업 모델 아이디어 및 정책 도출 △원전 등을 활용한 Carbon Free 청정수소 생산 및 방안 모색 △수소 PRG (생산, 충전, 발전 통합 시스템) 스테이션 구축 방안 모색 △수소생산과 활용 기술 관련 정보교류 등 다방면으로 협력을 이어 나가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민영위 플랜텍 실장은 “양 기관이 이번 협약을 계기로 경북도의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선정을 위한 차별화 전략 수립, 지역 에너지 신산업 창출 및 에너지 자립도 향상을 통한 지역 일자리 창출 방안 마련 등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 이어 진행된 세미나에서는 플랜텍의 ESG 경영철학 및 실천사례 소개를 시작으로, 양 기관의 전문가들이 수소연료전지와 분산에너지 정책동향 및 해외 사례연구·수소 PRG 시스템의 활용방안과 시사점 등을 주제로 발표하고 열띤 토론을 가졌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