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의료원 전경.

정부는 올해 상반기에 전공의 집단행동 등으로 불거진 의료 공백을 메우고 있는 공공병원 41곳에 984억 원의 예산을 집행한다. 진료를 연장하거나 주말과 휴일 진료를 하는 국립중앙의료원, 지방의료원에 예비비 393억 원을 지원한다.

3월 중 상급종합병원과 공공의료기관 등에서 의료인력을 신규 채용하는 경우 의사는 월 최대 1800만 원, 간호사는 월 최대 400만 원을 지원하고, 권역응급의료센터에서 경증 비응급 환자를 다른 의료기관으로 안내하는 경우 중등도를 분류하는 전담인력에 대한 인센티브를 15일부터 제공한다.

또 13일부터 한 달 동안 상급종합병원 진료협력센터를 통해 1차 내지 2차병원으로 환자가 이송되는 경우 지금까지 전액 본인 부담이었던 ‘구급차 이용료’를 정부가 전액 지원한다.

지난 11일부터는 상급종합병원에서 적절한 병·의원급으로 경증 환자를 신속히 회송하도록 ‘회송료 수가’ 인상률 기존 30%에서 50%로 확대했고, 응급실에서 이뤄지는 심폐소생술, 기관, 삽관, 고압산소 요법, 저체온 요법 등 응급의료행위 가산율을 종전 10%에서 150%로 올렸다.

지역 응급의료기관에도 응급 진찰료의 50%를 지원하는 보상 항목도 신설했다. 상급종합병원 전문의의 경우 하루 평균 최대 45만 원·휴일 최대 90만 원, 간호사의 경우 일 최대 15만 원의 당직 수당을 제공하고 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