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 문제인 사격 중단 여부 확정·주민 갈등 해결 등 난제 쌓여

포항시 남구 장기면 수성리에 장기면개발자문위원회가 반대위와 국방부가 체결한 양해각서를 원천무효라고 주장하며 현수막을 내걸었다.경북일보DB

4년여를 끌어온 포항시 남구 장기면 소재 수성사격장 갈등의 핵심 원인인 아파치 헬기 사격중단 여부가 아직까지 미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단 여부 결정이 향후 논의가 더 필요한 상태로 바뀌면서 점진적 단계는 이뤘지만 논란 불씨가 종결되지는 않은 상태다.

이런 가운데 조정서 서명 과정에서 참여 배제된 주민이 불만을 표출하면서 갈등이 재점화되자 조정서 합의 사안인 정규 사격훈련에도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우려가 일고 있다.

13일 군 당국과 포항시 등에 따르면 수성사격장 갈등 중재 역할을 맡고 있는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1월 30일 해병대 훈련과 사격을 올해 3월부터 다시 재개키로 최종 합의했다.

권익위·국방부·포항시·경북도·장기면 주민 등은 조정서에서 합의한 후 ‘모든 사안은 민·관·군 협의체를 구성한 뒤 논의해 결정한다’는 핵심 취지로 의중을 모았다.

그러나 지난 1965년 약 22만3438㎡ 규모로 설치된 수성사격장에 대해 주민들이 폐쇄 등 강력 반발했던 근본 문제인 아파치 헬기 사격 중단에 대한 내용은 논의 점으로만 올려진 상태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민간 부분 대표 참여에서 배제된 나머지 주민들이 대립각을 세우며 오는 18일 포항시 남구 산서리 사격장 일대에 집회를 예고했다.

산서리 사격장과 수성사격장은 약 8㎞ 거리인데 포가 사격하면 타켓이 수성사격장에 위치한 구조다.

지자체는 우선, 조정서 작성 당시 “민·민 갈등을 줄일 수 있는 대표 주민을 참여시켜야 한다”라고 요청했으나 향후 주민설명회에서도 집회 참여 예정 주민이 배제됐기 때문에 문제가 또다시 발생한 것으로 분석했다.

당초 초기 협의 과정에서 거론됐던 보상 차원의 지역개발 사업에 대한 부분에서도 국비뿐만 아니라 시와 도가 어떻게 분담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숙제가 남았다.

이번 집회 참여 주민은 장기면 개발자문위원회를 주축으로 한 약 200명이며, 산서리 사격장 인근에 있는 직접 피해자가 다수인 것으로 파악됐다.

당초 조정서 합의 사안에 따라 해병대는 지난 11일부터 박격포 사격을 시작했고 오는 18일부터 K-9 자주포 사격, 25일 전차 사격을 재개할 계획이다.

기존 사격 공백 기간에도 주민과 협의에 따라 3주간 소규모 훈련 등은 진행했던 터라 군 당국은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집회 장소 역시, 자주포 차량이 움직일 삼거리 길목이어서 이를 담당할 경찰과 민간과의 충돌도 우려되는 실정이다.

경찰은 현재 집회 장소가 지목상 도로, 임야, 전, 답 등으로 분류 확인한 뒤 돌발행동이 발생하게 되면 도로교통법상 교통방해 혐의로 제지할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 당국 관계자는 “아파치 헬기 중단에 대한 직접적인 결정이 나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며 “하지만 계속해서 주민과 접촉 중이고 조정서 내용에 따라 갈등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현재로선 조정서에 참여해 일부 진전을 이룬 수성사격장 반대위 중심 주민과 배제된 산서리 사격장 중심의 집회 참여 주민 갈등 봉합, 아파치 헬기 사격 여부 결정 등을 해결하기 위해 민간 대표 재조율이 급선무인 시점이다.

익명을 원한 한 주민은 “이미 60년 가까이 된 수성사격장 기존 훈련 소음에도 주민은 군 당국과 그때그때 소통하면서 지내왔지만 상공에 떠 굉음을 일으키는 아파치 헬기 문제로 인해 격분했던 것”이라며 “군 사격을 무조건 반대하지 않는다. 주민 화합이 중요하다”라고 했다.
 

황영우 기자
황영우 기자 hyw@kyongbuk.com

포항 북구지역, 노동, 세관, 해수청, 사회단체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