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서울대 의대 교수회의 집단사직 결정에 우려를 표명하며 교수들의 진료유지 명령 검토 뜻을 밝힌 12일 서울의 한 대학병원 내 전공의 전용공간 모습. 연합
대구경북권 의대 교수의 집단 사직서 제출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확대를 놓고 의료계와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전공의들은 병원을 떠났고 의대생들은 수업을 거부하는 등 좀처럼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학병원을 지키고 있던 교수들도 집단 사직서 제출 등 단체 행동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대구가톨릭대 의대 교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14일 소속 전체 교수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2일 진행됐으며 총 2가지 문항으로 구성됐다.

전공의와 의과대학 학생들에 대한 제재 발생 시 교수들의 행동에 대한 조사가 이뤄진 것이다.

총 176명의 설문 대상자 중 123명의 교수들이 응답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공의·의대생에 대한 제재 발생 시, 의과대학 교수로서 어떤 행동을 하겠는가’라는 문항에 89.4%가 사직서 제출로 응답했다.

사직서를 제출하는 시기는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성의 있는 태도 변화가 없을 때, 의대생이나 전공의들에게 실제 피해가 발생할 때 등으로 나타났다.

앞서 지난 9일 대가대 의과대학 교수회는 ‘대구가톨릭의대 교수들의 진심’이라는 성명문을 발표했었다.

성명에서 정부의 일방적·강압적인 의대생 증원 정책 즉각 중단, 과학적인 근거에 기반을 둔 민주적 절차 진행 등을 요구했다.

계명대 의대 교수회도 지난 12일 비대위를 출범시키고 성명서를 통해 집단 행동 가능성을 열어놨다.

경북대는 지난 7일 의대 학장단이 일괄 사퇴했으며 영남대 의대 교수회도 성명을 내고 의료계를 향한 탄압 멈추라고 주장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