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수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수본 회의 브리핑에서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대국민 사과를 하면서도 집단사직 의사를 철회하지 않았다”며 의대 교수들에게 국민의 실망과 분노를 가볍게 여기지 말고, 전공의가 돌아올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19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정부는 어떤 의제에 대해서도 논의가 가능하다”면서도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에 대한 정부의 생각은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확고한 것을 뒤집으려면 거기에 상응하는 과학적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아주 객관적이과 과학적인 근거를 가져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박 차관은 의료계와의 소통 노력을 강조했다. 전공의가 현장을 비운 2월 20일 이후 의료계와 공식 및 비공식으로 40여 차례 가깝게 소통했고, 상급종합병원과 전문병원 등 병원계와도 24차례 소통했다고 설명했다.

박 차관은 “정부는 의료계와 언제든지 조건 없이 대화할 용의가 있음을 다시 한번 말씀 드린다”면서도 “의료계에 대표성 있는 협의체를 구성해달라고 요청한 것이 몇 주가 지났지만 아직 제대로 구성되지 않았고, 정부에 대한 통일된 요구사항도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대표성 있는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제안한다면 정부는 언제든지 응할 것”이라고 했다.

의대 교수들을 향해서는 “환자 곁을 떠난 전공의들과 학교를 떠난 의대생들이 본연의 자로로 돌아올 수 있도록 설득해달라”라면서 “무책임하게 환자를 버리고 떠난 제자들의 잘못된 행동에 동조할 것이 아니라 의료 현장으로 돌아오게 하는 것이 의사로서, 스승으로서 마땅한 일”이라고 했다. 이어 “지금까지 국민의 존경을 받아온 사회지도층으로서 의대 교수님들이 국민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방식으로 뜻을 관철시키려고 하고, 정부의 무릎을 꿇리려고 하는 행동에 대해 국민들은 납득하지 못하고 분노하고 있다”고 했다. 한 언론사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8%가 의대 교수의 사직이 부적절하며 50%는 매우 부적절하다고 답했다. 전공의 집단행동에 대해서도 84%는 부적절하며 57%는 매우 부적절하다고 답했다. 박 차관은 “환자 곁을 떠나겠다는 교수님들의 결정에 국민들의 실망을 여실히 보여주는 결과”라면서 “어제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 대표도 ‘국민 없이는 의사도 없다는 것을 잊었다’며 대국민 사과를 하면서도 집단사직 의사는 철회하지 않앗다”고 비판했다. 전공의들에게는 “지금도 늦지 않았다. 여러분이 있어야 할 곳은 환자의 곁”이라면서 “환자를 향한 마음과 의사로서의 직분보다 더 큰 명분은 없다. 지금이라도 환자 곁으로 돌아와 의사로서의 본분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박 차관은 “정부는 당장의 갈등을 회피하는 쉬운 결정이 아닌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어려운 결정을 하려고 한다”며 “때마다 정부 정책의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며 전공의가 먼저 의료 현장을 비우고, 제자 처벌을 반대하며 교수들마저 집단행동에 동참하는 악습은 반드시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 차관은 상급종합병원의 전임의로 돌아갈 예정인 군의관의 조기 복귀 허용을 위해 복지부와 국방부가 협의 중이며, 협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