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인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이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의사 집단행동 관련 중수본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

정부가 현재 45%인 비수도권 전공의 배정 비율을 50% 수준을 올리기로 했다.

박민수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21일 브리핑에서 “수도권과 지방의 전공의 비율이 공정하게 배분되도록 현재 45% 수준의 비수도권 전공의 배정 비율을 비수도권 입학 정원 규모에 맞춰 조정해 나가겠다”면서 “의대 정원 비율을 고려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해 지방의 배정 비율을 지속해서 높여가겠다”고 밝혔다.

박 부본부장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의대생 비율이 4대 6인 반면에 전공의 비율인 6대 4였다. 지방에서 학교를 졸업한 전공의들이 서울·수도권에서 수련을 받는 경우가 많다는 뜻”이라면서 “정부가 이 부분을 5대 5로 맞춰나가는 목표를 갖고 진행했으나 현장에서 어렵다는 호소가 많아서 지난해에는 5.5대 4.5로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올해 한 번 더 현장 의견을 수렴해 5대 5로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지역인재가 지역에서 수련받고 지역의 의료기관에서 일할 수 있는 일련의 연속된 지원체계를 강화하려는 노력이다.

정부는 비수도권 전공의 비율 상향과 더불어 의대 지역인재전형을 현행 40%에서 60% 이상 수준으로 확대한다. 또, 지역 의대생들이 지역 의료기관에서 수련받을 수 있도록 수련 여부를 확인·관리하고, 지역에서 교육·수련받은 의사들이 지역 의료기관에서 일할 수 있도록 현재 1700명 수준인 국립대병원 전임교원을 2027년까지 1000명 이상 확대한다.

지역 의료기관에서 장기 근무하도록 하는 모형인 ‘계약형 필수의사제’ 도입에도 속도를 낸다. 대학과 지자체, 학생의 3자 계약하에 장학금과 수련비용 지원, 교수 채용 할당, 정주여건 지원 등을 조건으로 장기간 지역 근무를 유도하기 위해서다.

정부는 4월에 구성하는 의료개혁특별위원회에서 이러한 대책의 구체적인 방안을 우선적으로 논의하고, 필요할 경우 의료개혁특위 내에 지자체, 의료계 전문가 등으로 세부 분과를 구성해 현실에 맞는 대책으로 조속히 구체화할 방침이다.

박민수 부본부장은 “수도권과 지역 간 의료인력 격차를 줄이는 것뿐 아니라 지역 간 적정 병상을 공급하고, 지방 의료인력의 유출을 방지하는 노력도 강화하고 있다”고 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